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몇 년 전에 고시 준비를 하느라 운동도 못하고 거의 하 ...
SMART TAG : 흉부외과, 부종

몇 년 전에 고시 준비를 하느라 운동도 못하고 거의 하루종일 앉아서 생활했는데 그때 이후로 다리가 굉장히 잘 붓습니다. 요즘은 운동도 나름 하는 편인데도 다리가 너무 붓네요 나이도 아직 91년생인데 왜 그런걸까요? 그리고 어떻게 하면 다리가 좀 덜 부을까요?


답변

Re : 몇 년 전에 고시 준비를 하느라 운동도 못하고 거의 하 ...
반동규
반동규[전문의] 포이즌의원
하이닥 스코어: 60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흉부외과 상담의 반동규 입니다.

특정 질병에 노출된 적이 없는 젊은 남성분의 다리에 나타난 부종이라면 운동부족 및 장시간 정자세에서 오는 혈액순환의 저하 및 과도한 염분섭취 그리고 호르몬(항이뇨 및 여성호르몬)의 영향을 가장 먼저 의심해 볼 수 있겠습니다.

특히 다리에만 제한적으로 나타나는 부종의 대부분은 운동부족 및 잘못된 식-생활습관에 의한 것이 대부분으로 심각한 정도가 아니라면 정맥순환개선을 할 수 있는 보존요법만으로도 충분히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꾸준한 운동 및 스트레칭, 마사지 등의 방법으로 정맥순환을 촉진시켜주는 것이 저림증상 완화에 아주 유용한 방법이 되겠으며,

이러한 보존요법은 1~2주만에 효과가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꾸준히 시행 후 혈류개선이 이루어진 후 부터 증상의 완화를 느낄수 있는 만큼 꾸준히 관리해 주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또한 근무(학업)시간 혹은 일상생활 중에 다리를 꼬고 앉거나 쪼그려 앉는 습관이 있으셨다면, 이 또한 개선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다리를 꼬고 앉거나 쪼그린 자세는 정맥의 압박을 초래하며, 혈류장애로 이어집니다)

그리고 앉아 있는 시간 중간중간마다 발목 돌리기를 비롯한 가벼운 스트레칭을 수시로 시행하시는 것이 좋으며, 정맥순환에 효과적인 의료용 압박스타킹을 착용하시는 것도 매우 좋은 방법이 됩니다.

아울러 저염식의 식단 및 인스턴트식을 가급적 삼가하시는 것이 혈관질환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아래의 사항은 하지정맥류가 이미 발생하신 분에게는 증상을 완화 혹은 지연시켜주는 보존요법으로 그리고 하지정맥류가 없으신 분에게는 혈액순화개선 및 혈액순환장애로 인한 질병의 예방법이 됩니다.

참고하시어 부종완화 및 혈액순환개선에 도움이 되길 바라며, 보존요법 시행 후에도 증상의 차도가 없다면

하지정맥류를 전문으로 하는 흉부외과 혹은 하지정맥류 전문병원을 방문하시어 자세한 진찰 및 증상에 알맞은 처방(치료)을 받아 보시길 권해드립니다.


1. 혈관질환에 공통적으로 악영향을 미치는 흡연 및 과도한 음주, 맵고 짠 음식 등을 삼가한다.

2. 이상 체중을 유지하도록 하며, 염분이 적고 섬유질이 많은 균형 잡힌 식사를 한다.

3. 비만 및 변비는 즉시 관리한다.
복부비만 혹은 변비는 복압상승을 유도함과 동시에 혈관에 스트레스를 주게 됩니다.

4. 다리를 뜨거운 곳(햇볕, 사우나 등)에 오랜 시간 노출하지 않고, 급격한 온도 차이를 주는 일을 피한다.

5. 다리에 반복적인 스트레스를 주는 동작들(장시간 서있기, 다리 꼬고 앉기 등)을 피한다.
*** 부득이하게 장시간 고정자세로 있을 경우에는, 30분에 1분씩 발목 돌리기 및 발가락 올리기 등 간단한 스트레칭을 한다.
이러한 동작을 반복하시면 장딴지 근육의 이완수축작용으로 인하여 혈액이 심장 쪽으로 되돌아 가는 것을 돕습니다.

6. 무리한 운동은 피하되, 하루 1시간 이상의 꾸준한 운동과 함께 평소 간단한 스트레칭을 생활화한다.
*** 걷기, 수영, 가벼운 에어로빅, 자전거 타기 및 요가 등의 꾸준하고 규칙적인 운동들은 우리 몸의 혈액순환을 돕습니다.

7. 높은 굽의 신발, 다리를 꽉 죄는 신발, 허벅지 부근에 압박밴드가 있는 스타킹, 꽉끼는 의복 등은 가급적 삼가한다.

8. 수면 혹은 휴식시 편안한 자세 및 누운 자세에서 20~30cm 정도 높이의 쿠션에 다리를 올려 놓는다.
*** 심장과 다리가 같거나 높아지면, 중력의 영향이 최소화 되기에 원활한 혈액순환을 유도하게 됩니다.

9. 과도한 호르몬제의 복용은 금물.
*** 여성호르몬(에스트로겐, 프로게스테론)은 여성의 생리 기능을 조절하는 한편 근육을 이완하는 역할도 하는데, 이때 근육 일종인 혈관도 같이 이완돼 정맥류가 발생하게 한다.

10. 외상(타박상, 찰과상 등)으로 부터 다리를 보호한다.

11. 부종이 심하게 나타날때는 주치의와 상담 후 의료용 압박 스타킹(하지정맥류 전용)을 착용한다.


문의에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몇 년 전에 고시 준비를 하느라 운동도 못하고 거의 하 ...
김정현
김정현[운동전문가] 쓰리먼스더바디
하이닥 스코어: 5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정현 입니다.

다리부종은 혈액순환이 느려질 때 발생합니다.

다리부종이 심할 경우에는,
1. 맵고짠 자극적인 음식을 삼가하고 싱겁게 드세요
2. 물을 많이 드세요.
3. 한자세로 오래 있지 마세요(앉거나 서있거나)
4. 자주 걸어다니고 움직이세요.
5. 종아리스트레칭을 자주 해주세요.
6. 족욕이나 반신욕을 자주 햇주세요
7. 폼롤러나 마사지볼을 이용해 다리근육을 자주 풀어주세요.
8. 따뜻하고 입고 다니세요.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몇 년 전에 고시 준비를 하느라 운동도 못하고 거의 하 ...
조혜리
조혜리[영양사] 정관보건지소
하이닥 스코어: 1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조혜리 입니다.
부종감이심하거나,혈액순환이잘되지않거나 ,자극적인음식선호하는경우, 또는 후천적 생활습관에서 오래앉아있거나 오래서있는 직업이나 생활을 오랫동안 하는경우있대요,
칼륨식품(오이/토마토/우유/고구마/단호박/계란)을 챙겨먹으면서 하체는 유산소 스트레칭으로 다리를 풀어주세요 꾸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또,외식횟수조절로 자극적인음식을 피하고 ,혈액순환 잘될 수있도록 아침에 빨간과일,채소를 챙겨드세요 식전30분,또는 식사대용으로섭취하시기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