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자다가 일어나면 입안이 너무 텁텁해서 꼭 혀를 닦아야 ...
SMART TAG : 건강증진

자다가 일어나면 입안이 너무 텁텁해서
꼭 혀를 닦아야 합니다
왜 그럴까요?


답변

Re : 자다가 일어나면 입안이 너무 텁텁해서 꼭 혀를 닦아야 ...
여병영
여병영[전문의] 가바치과교정과치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9928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1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5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치과 상담의 여병영 입니다.

주무시는 동안에는 수분섭취가 안되니 몸 안에 수분이 부족해집니다. 당연히 입안도 마르게 되고요.

주무시기 전에 물 한 잔 정도 드시고, 일어나셔서도 물 한 잔 정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자다가 일어나면 입안이 너무 텁텁해서 꼭 혀를 닦아야 ...
강기원
강기원[한의사] 제일경희한의원
하이닥 스코어: 29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강기원 입니다.

기상시 입안의 텁텁함을 느끼시는 건가요, 수면중에 불편감 때문에 깨는 건가요? 수면중 입안이 텁텁해서 잠을 깨는 정도라면 치료가 필요합니다.

일반적으로 수면시엔 침샘 분비가 줄어들어 입안이 건조해지고, 세균이 번식하기 비교적 쉬운 환경이 됩니다. 이로 인해 입안이 텁텁하거나 구취를 느낄 수 있습니다만, 누구나 있을 수 있는 증상으로 심하지 않은 경우 딱히 치료가 필요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평소에 양치 후에도 금방 입안이 텁텁하거나 기상시 구강 내 불편감이 굉장히 심하다면 치료가 필요합니다.

한의학적으로 입이 잘 마르거나 입안이 텁텁한 기분을 잘 느끼고 구취도 심하다면 위열, 간열 등 체내 장부의 열이 올라와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체내 장부의 열은 체내 장부의 기능 저하나 과부하로 인해 쌓이게 되는데요.

우선은 과식, 야식, 음주, 흡연, 기름진 음식, 밀가루 음식, 인스턴트 음식 등 소화기에 부담을 주는 식습관부터 고치셔야 합니다. 또한 주 4회 이상은 꾸준한 운동으로 스트레스도 해소하고, 신진대사 및 위장의 운동성을 활성화 시키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당분간은 이런 생활습관을 꼭 지켜주시고요. 추가적으로 한의원에 내원하셔서 문제가 되는 체내장부의 기능을 개선하고, 구강으로 올라오는 열을 내려주는 침, 한약 치료를 받으시길 권해드립니다.

답변이 도움이 됐기를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