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평상시 잠을 적게자도 당뇨증상이 오나요58입니다 55 ...
평상시 잠을 적게자도 당뇨증상이 오나요
58입니다 55까지는 아무증상이 없이지냈는데 2년전부터 당수치가 128이 나오고있거든요
퇴근하면 바로 안자고 TV보다가 새벽2시쯤 자고
6시에 일어나서 씻고 출근하거든요
당관리는 어떻게해야되는지요
과일.단음식.음료수 될수있는한 적게먹으라해서 적게먹고있거든요
아침에 일어나면 입이 마르는 증상이오거든요
좋은말씀 부타그립니다
답변
Re : 평상시 잠을 적게자도 당뇨증상이 오나요58입니다 55 ...
제석준
제석준[전문의] 건강제일내과의원
안녕하세요, 하이닥 소화기내과 상담의 제석준 입니다.
잠을 못자고 스트레스가 많으면 스트레스호르몬이 혈당을 높일수 있습니다. 식이요법으로는 탄수화물은 섭취는 줄이시고 운동을 해서 체중 감량을 할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식전 혈당이 126이 넘어서면 당뇨가 있는 것으로 사료되고 식후 혈당이라면 160 밑으로 되면 좋지만 180 밑으로는 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식전 혈당이 128이라면 가까운 내과가서 당화혈색소 및 췌장 기능 검사( 인슐린, c-peptide) 둥의 검사를 해볼 것을 권합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평상시 잠을 적게자도 당뇨증상이 오나요58입니다 55 ...
프로필 비공개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송미현 입니다.
충분한 수면은 혈당관리에 도움이 되는 요소입니다. 적절한 수면을 하시기를 권합니다.
당뇨의 기본적인 식사원칙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매일 식사일기(밥, 반찬명, 섭취량, 섭취 시간 등)를 작성하시고 아래의 원칙에 맞게 식사하시기를 권합니다.
1. 가능한 매끼 탄수화물, 단백질, 섬유소 모두가 포함된 식사를 규칙적으로 하시기를 바랍니다.
2. 짜지않게 식사하시기 바랍니다 (국물, 장아찌, 젓갈 등의 섭취를 자제하시기 바랍니다).
3. 1일 2회 이상 신선한 채소(생채소, 쌈채소, 샐러드 등)를 드시기 바랍니다.
4. 탄수화물로만 구성된 식사는 피하시기 바랍니다(예: 국수, 떡, 빵, 분식류, 주먹밥, 김밥 등).
5. 단 간식, 단 음료(믹스커피 포함) 의 섭취를 금하시기 바랍니다.
6. 반드시 금주하시기 바랍니다. 음주는 혈당조절을 방해합니다.
7. 식사 후에는 산책을 하시기를 권합니다. 불가능한 경우, 맨손체조라도 하시면 혈당 상승을 둔화시킬 수 있습니다.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평상시 잠을 적게자도 당뇨증상이 오나요58입니다 55 ...
김윤정 하이닥 스코어: 13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윤정 입니다.
수면부족은 각종 질환을 유발하며 비만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수면이 부족하면 우리 몸은 체내 에너지 비축을 위해 식욕 억제 호르몬인 렙틴(leptin)의 분비를 줄이고, 식욕을 촉진하는 호르몬인 그렐린(ghrelin)의 분비량을 늘리게 되는데 수면부족이 지속하면 식욕이 증가해 자신도 모르게 폭식을 하게 됩니다. 또한, 한번 먹을 때 더 많은 음식을 먹게 되고, 비상 시 체내에 저장할 수 있는 탄수화물과 지방이 많은 음식을 찾게 되어 쉽게 살이 찔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에 대항해 인체에 필요한 에너지를 공급해주는 호르몬인 코티솔(cortisol)도 식욕을 자극합니다. 코티솔의 경우 수면 시작할 때 분비량이 감소하며 오전 4~8시에 증가하는 패턴을 보이는데 수면이 부족하게 되면 분비량이 증가해 식욕이 증가하게 됩니다. 혈당 수치도 올릴 수 있습니다.
운동을 하면 체온이 올라가는데 그에 따라 머리 안의 온도도 조금 상승하여 수면 중 뇌 중추를 자극하여 잘 자게 만든다는 주장이 있으며 사람에게는 하루에 일정하게 반복되는 일주기가 있는데, 운동이 일주기를 변화시켜 수면에 좋은 영향을 줍니다.
운동 시 가급적 밝은 야외에서 운동을 하는 것이 좋으며 하루 중 운동할 시간은 30분 이상 자신에게 편한 시간을 택하도록 합니다. 지나친 운동보다는 가벼운 조깅, 걷기 등의 유산소 운동이 좋습니다. 걷기 운동은 교감신경을 흥분시키지 않는 이완된 상태에서 적당량의 유산소 운동을 즐길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