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안녕하세요 저는 20대 여성입니다.특정한 생각을 하면 ...

안녕하세요 저는 20대 여성입니다.
특정한 생각을 하면 심장이 쪼이듯이 아프고 숨이 가빠집니다. 이때는 극도로 불안해져 손가락을 씹기도 하고요 그러다가 괜찮아지면 몸에 힘이 다 빠집니다.
이런 증상은 불규칙적으로 찾아오는데요 몇달에 한번 그러기도하는데 한번 하기시작하면 거의 하루에 몇번씩 일어납니다.
그렇게 하루를 보낼땐 밤에 잠도 잘 안오고 일어나면 아침에 머리가 어지럽고 아픕니다.

고등학교를 다닐때 남자친구와 크게 한번 싸우고부터 이 증상이 나타났는데요 위에서 말씀 드렸던 특정한 생각이 남자친구가 떠나는 생각이나 그런 남자친구와 관련된 생각을 했을때입니다.
예전에 크게싸우고 자주싸우지도 않고 잘 지내고있는데도 이런 생각이 듭니다.


답변

Re : 안녕하세요 저는 20대 여성입니다.특정한 생각을 하면 ...
김윤석
김윤석[전문의] 서울맑은 정신건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51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신건강의학과 상담의 김윤석 입니다.

여러가지 생각들로 혼란스러운 상황을 겪고 있는 것 같네요.

과거 남자친구와 크게 다툰 것을 트라우마로 볼 수도 있지만 세상을 살다보면 그러한 event들은 무수히 일어나게 됩니다. 따라서 특정 생각을 할 때 증상이 나타나는 빈도가 전반적으로 우울하거나 예민한 상태에서 더 자주 일어나지는 않는지부터 따져보셔야 합니다. 그럴 때에는 우울감, 예민한 정도에 대한 치료가 불안감 극복에 도움이 됩니다.

평소 긴장과 불안에 대한 tone이 높아져 있으면 두통, 피로감, 짜증 등이 자주 동반됩니다. 이완 요법, 명상 요법, 아무런 판단 없이 자연을 바라보며 지내기 등 tone을 낮춰줄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