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고등학교 2학년 학생입니다 가끔가다 잠이 안들때 갑자기 ...

고등학교 2학년 학생입니다 가끔가다 잠이 안들때 갑자기 머리에서 들리는건지는 몰르겠지만 전기가 지나가는소리라고 할까요?? 그런 소리가 들립니다 안좋은건가요??


답변

Re : 고등학교 2학년 학생입니다 가끔가다 잠이 안들때 갑자기 ...
오승은
오승은[전문의] 더힐이비인후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8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이비인후과 상담의 오승은 입니다.

머리나 귀쪽에서 울리는 소리는 이명이라고 합니다.

이명은 주로 생리적 이명이라고 하여 짧은 시간 동안(수초 또는 수분 이내) 소리가 들리다가 사라지는 경우가 많고 이것은 인간의 자연스러운 생리적 현상이므로 크게 신경쓰지 않으셔도 됩니다. 소음이 없는 매우 조용하고 밀폐된 공간에 들어가면 대부분의 사람이 생리적 이명을 느낀다고 하니 큰 문제는 없답니다.

그러나 이러한 이명이 자주 발생을 한다는 것은 달팽이관 내부의 청각 세포들이 흥분과 억제상태를 적절한 스위치 조절을 통해 켜고, 끄는 과정을 잘 해야 하는데 피로나 스트레스, 면역력 저하 등으로 스위치 조절이 잘 되지 않을 때 느끼는 경우가 많으므로 최근에 정신적으로나 육체적으로 너무 피로하지는 않는지, 스트레스 받는 것은 아닌지 스스로를 돌아볼 필요는 있답니다.

다만 일부의 경우 이러한 소리가 지속적으로 들리거나 내 생활에 불편함을 초래할 정도의 상태가 되면 병적 이명이라고 하여 반드시 전문의의 진찰과 상담이 필요하니 심해질 경우 이비인후과에 꼭 내원하셔야 됩니다.

좋은 답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