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콜레스테롤 수치

얼마전 혈액검사를 했는데 아래와 같이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게 나왔습니다.
(혈당/혈압 모두 정상입니다.)
HDL=98
LDL=150
TG=47

제가 알고있는 얕은지식으로는 HDL 콜레스테롤이 LDL콜레스테롤을 없애주기떄문에 HDL이 높으면 좋다고알고있는데요...
저같은 경우는 HDL수치는 높은데 왜 LDL도 같이 높을가요? HDL이 아무리 높아도 LDL이 높을수가있나요? 어떤경우에 그런지 궁금합니다.
또한 저의 경우, 중성지방도 높은편은 아닌거같은데 중성지방도 정상이고 HDL도 정상인데 LDL이 높은경우가 있을수있나요?

개선 방법도 알려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참고로 저는 운동을 하루에 매일 최소 1시간에서 최대 2~3시간하는데도 LDL이 이렇게 높게 나와서 속상합니다. 식이요법도 최대한 탄수화물 적게 먹으려 노력하는 삶을 살고있고 야채적당히 먹고 고기도 적당히 먹고 있습니다. 수면은 중간에 잘깨긴하지만 7-8시간은 자려고 노력합니다.

부모님 2분은 콜레스테롤이 적당한 수준입니다. 가족력은 아니라고 볼수있는지요?
답변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답변

Re : 콜레스테롤 수치
김혜진 하이닥 스코어: 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혜진 입니다.
LDL콜레스테롤, HDL콜레스테롤은 일반적으로 나쁜 콜레스테롤과 좋은 콜레스테롤로 알려져 있기는 하지만
정확한건 그 기능적인 부분에 있습니다.

궁금하신 부분에 초점을 맞추자면,
동맥혈관에 쌓이는 것이 산화 LDL, 이를 제거하는 것은 HDL의 기능입니다.
=HDL콜레스테롤이 LDL콜레스테롤을 낮추는 것은 아님.
(사실은 HDL콜레스테롤과 HDL 자체의 기능을 따로 생각하셔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HDL콜레스테롤을 좋은 콜레스테롤이라고 부르면서 높아도 상관없다 말하지만
사실 HDL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이려면 운동을 통해서도 가능하지만, 포화지방을 많이 먹어도 올라가기도 합니다.
결론적으로 콜레스테롤 수치를 볼 때 중요한 것은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것을 더 중요하게 여겨야 할 부분입니다.


(LDL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이 되는 방법.)
- 지방섭취는 총 열량의 20%를 넘지 않도록 합니다.
- 포화지방산이 포함된 음식을 피하고 불포화 지방산(곡류, 채소류, 과일류, 해조류)의 섭취를 늘리는 것이 좋습니다.
- 술은 절주 합니다.
- 적절한 운동으로 적정체중을 유지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콜레스테롤 수치
조혜리
조혜리[영양사] 정관보건지소
하이닥 스코어: 1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조혜리 입니다.
일단 혈액검사에서 총콜레스테롤 수치가 200 이하로 나와야 안전하다고 볼 수 있는데요.

콜레스테롤 수치는 일상생활 속에서 정상체중을 유지하시면서 꾸준한 운동과 포화지방 섭취와 콜레스테롤 함량이 높은 음식을 주의하시면서 식생활을 건강하게 관리하시면 됩니다.

특히 콜레스테롤 높은 음식을 주의하셔야 하는데 콜레스테롤이 높은 음식은 새우, 계란 노른자, 젓갈류, 간, 순대, 오징어, 버터, 베이킨, 소세지, 햄, 갈비 등이 있으며 이런 음식들을 장기간 섭취률이 많아질 경우 혈액수치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모든 음식을 적절히 한끼 섭취시 포만감이 70~80%로 느껴질 때 수저를 놓으시는 습관이 중요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