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며칠전 피검사를 했는데적혈구 수치가 높다고 하네요경 ...

며칠전 피검사를 했는데
적혈구 수치가 높다고 하네요
경구피임약이랑 관련이 있을까요?


답변

Re : 며칠전 피검사를 했는데적혈구 수치가 높다고 하네요경 ...
진호성
진호성[전문의] 예쁨주의쁨의원
하이닥 스코어: 1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상담의 진호성 입니다.

적혈구 과다증이란 순환 적혈구가 정상치 이상으로 증가하는 것으로, 남자와 여자에서 각각 혈색소 수치가 17g/dL 이상, 15g/dL 이상인 경우를 말하며, 헤마토크릿으로는 남자와 여자에서 각각 60% 와 55% 이상의 경우에 해당합니다.

적혈구 과다증의 원인으로는 저산소증, 신장 질환, 종양, 가족성, 바터 증후군, 안드로겐 치료, 진성 적혈구증가증 등이 있습니다. 저산소증은 흡연, 고지대 거주, 수면 무호흡증, 만성 폐질환, 선천선 심장질환, 일산화탄소 중독 등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한편 경구피임약과 적혈구 수치는 큰 연관이 없으며 적혈수 수치를 증가시킬 수 있는 상기 원인 중에 해당사항이 있는지 파악해 보시기 바랍니다. 경구피임약의 대표적인 문제에는 유방암의 위험이 있지만 과량 복용하지 않을 경우에는 큰 문제가 되지 않으며, 그리고 정맥혈전발생율의 증가의 부작용이 있어 흡연, 고혈압, 심혈관질환, 비만, 혈전 가족력 등의 위험인자가 있을 경우에는 복용을 삼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경구피임약을 복용 시 피임, 갱년기 증상의 예방 외에 여드름의 치료, 골다공증 예방, 대장암 감소, 자궁근종 감소, 자궁내막증 치료 등의 장점 또한 있으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