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섬유근육통

섬유근육통과 신체화장애의 차이가 정확히 뭐죠?

섬유근육통과 신체화장애 둘다 과민성방광,전립선염을 발생시킬수있나요?

만성피로,우울,불면,불안,초조,과민성방광,전립선염,몸의피로,과민성대장증후군,몸전신에 매우약한통증(거슬릴정도),소화장애,자다가몸의근육을주물러줘야해서 일어나게되는경우,입이나목이 잘때 특히 마른경우,운동후몸이개운하기는한데시간이갈수록엄청피곤해지는경우(보통사람에비해많이피곤해합니다,그리고운동한다고무조건개운한게아니라피곤한경우가더많습니다.운동후잠을자야지피로가회복됩니다.그래서밤에운동하는경우도있습니다.마지막으로운동을하지않더라도하루중에낮에버티기힘든날이많아서수면다원검사를받았더니정상이였습니다.) 등은 섬유근육통과 신체화장애중에 어디에 더 가깝나요?

섬유근육통이든 신체화장애든 류마티스내과 또는 정신건강의학과를 가고나서 몇개월정도 있다가 비뇨의학과를 가는게 좋을까요?(충분히 약효과를 보고 비뇨기과를 가서 방광,전립선 치료를 할생각입니다.)


답변

Re : 섬유근육통
변세진
변세진[전문의] 류마변세진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1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변세진 입니다.

신체화장애는 내재되어있는 분노나 우울감 등이 통증, 피로감을 비롯한 다양한 신체증상으로 나타나는 것을 말하며, 섬유근육통은 통증역치 감소로 인해서 신체 여러부위가 동시다발적으로 지속적인 통증이 있으면서 피로감을 유발하는 질환을 말합니다.

두 질환의 공통점은 여성에서 흔하며, 우울감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고(그래서 우울증약을 치료제로 사용합니다) 기본 검사상에서는 이상 소견이 없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두 질환이 겹치는 부분이 상당부분 있는것도 사실이지요.

두 질환의 가장 큰 차이라고 한다면 진통제 또는 신경병증약들이 섬유근육통에서는 효과가 있고, 신체화장애에서는 듣지 않는 다는 점과, 섬유근육통은 주로 통증이 주증상이며 신체화장애는 통증이 아닌 다른 증상으로서 나타나는 경우도 많다는 점을 들수 있겠습니다.

말씀하시는 증상은 섬유근육통에 더 가깝다고 할수 있겠지만, 우선 류마티스내과와 정신과와 비뇨기과 모두 진료를 보시는것을 권해드립니다. 말씀하신대로 크게 급하지 않다면 순차적으로 방문하시는것도 괜찮겠지요.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