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맨날 피곤합니다늦게 자는것도 영향이 있을거 같긴 하지 ...

맨날 피곤합니다
늦게 자는것도 영향이 있을거 같긴 하지만 6시간~8시간 정도 안깨고 푹 자도 체력회복이 안돼요
아침에 일어날 때 머리가 엄청 아프고 몸이 부어있습니다
이전에 2-3주 정도 밤샘작업했어서 3-4시간 자거나 낮에자거나 했었는데 그뒤로 회복이 잘 안되네요...

소양인이 다른 체질들보다 더 쉬어줘야한다고 듣긴 했는데 그냥 쉴 수는 없어서..
한의원가면 너무 깊게 생각하지말라고 합니다ㅠ
간이 안좋다고 뒷목이랑 가슴가운데 침맞고 오는데 맨날 가진 못하고...
평소에도 체력회복하는데에 도움될만한거 없을까요?
신경 안쓰는건 잘 안돼서.. 다른것으로라도 상쇄(?)시켜 보려구요


답변

Re : 맨날 피곤합니다늦게 자는것도 영향이 있을거 같긴 하지 ...
변기원
변기원[한의사] 변한의원
하이닥 스코어: 55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변기원 입니다.

휴식은 아주 중요합니다. 잘 알겠지만 자는 시간은 아까운 시간이 아니고 뇌가 휴식하는 시간이라서 꼭 쉬어 주어야 합니다. 잠자리에 드는 시간도 중요한데 늦어도 밤 11시 이전에 자는 것이 좋습니다.

그 이유는 뇌를 안정시키는 호르몬이 밤 10시부터 새벽 2시까지 나오기 때문에 3~4시간을 자더라고 이 시간에 잠을 자면 훨씬 피로가 풀리게 됩니다.

그리고 중요한 것은 음식입니다. 우리가 먹는 음식은 지방 단백질 탄수화물 과일 채소를 먹게 되는데 지방은 우리 몸에서 10시간 동안 연소되기 때문에 지방을 많이 먹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면 토마토 쥬스에 올리브오일 5수저나 들기름 5수저 이렇게 드시면 든든하게 됩니다.

단백질은 4시간 동안 연소되기 때문에 고기 생선을 채소와 함게 곁들여서 먹게 되면 좋습니다.

탄수화물은 2시간 과일은 30분동안 연소되기 때문에 과일을 먹으면 쉽게 배가 꺼지게 되고 과일에 있는 당은 지방간을 만들고 포도당은 인슐린 대사를 하기 때문에 과일을 먹을수록 인슐린이 많이 나오기 때문에 식사전에는 너무 배가 고프고 식사후에는 졸리는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그러므로 고기 생선 채소 지방위주로 드시고 탄수화물과 과일을 많이 줄여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조금은 상쇄가 되지만 근본적으로는 규칙적인 생활을 해야만 건강한 삶을 살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