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조현병인가요? 조울증인가요?

현재 복용하고 있는 약물이요
리스페달 1mg
쿠페타핀 300mg
데파코트 1000mg
위와 같습니다

1. 위 약을 복용하고 있으면 조현병인가요? 조울증인가요? 조현병에 더 가깝다고 봐야하나요?

2. 위 약을 복용량이 많은 편에 속하나요? 보통 쿠에타핀 50mg 정도 먹던데 저는 300mg 을 먹습니다
벤즈트로핀 먹어도 손이 덜덜덜 떨리는데 복용량이 너무 많아서 그런게 아닌가 싶어서요

3. 신경정신계열 약물을 장기 복용하면 뇌가 수축(위축), 쪼그라든는데 맞나요?

감사합니다


답변

Re : 조현병인가요? 조울증인가요?
정건
정건[전문의] 정건연세정신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6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신건강의학과 상담의 정건 입니다.

1. 드시는 약만으로는 조울증인지 조현병인지 판단하기 어렵습니다. 그러나, 약들의 용량을 고려하면 담당 선생님은 조울증으로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2. 드시는 쿠*타핀이나 리*페달의 용량은 많지 읺습니다. 데*코트도 조울증 환자에 쓰는 양으로 많지는 않습니다. 약은 증상에 따라 사용하기 때문에 약물의 용량만 가지고 많다 적다를 판단하지는 않습니다.

3. 신경정신계열 약물이 뇌를 수축시키거나 쪼그라들게 하지는 않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조현병인가요? 조울증인가요?
한재병
한재병[전문의] 동래봉생병원
하이닥 스코어: 239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응급의학과 상담의 한재병 입니다.

1. 단순히 처방받고 있는 약물만으로 병명을 추정하는 것은 위험합니다. 진단에 맞춰서 약을 처방하기도 하지만, 진단 되기 전이라하더라도 증상 조절을 위해서 약을 사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2. 보통이라는 게 아니라 증상에 맞춘 용량입니다. 300mg 도 사용 가능한 용량입니다.

3. 의학적으로 정립된 결과는 아직 거의 없는 것 같은데, 이 부분은 정확히는 모르겠네요.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