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수축기 혈압만 높은데 무슨병이죠? 심부전인가요?

요즘 심장이 미미하게 꿀렁리는데요 그러다 크게 꿀렁 하면서 헉 소리 나더군요 그후로도 미미한 꿀렁임이 계속 지속 됩니다. 뭔가 장기에 눌려 심장이 박출량을 다 못소화 내는것 갖고(혈액순환이 안돼는듯 ) 엄청 달리고 난후에 심장이 막 요동치는 듯한 기분입니다..(두근거림)

암튼 본제로 가서 혈압을 제봤는데 수축기가 170나오고 이완기가 80정도 나왔습니다 운동은 안하고 좀 긴장상태였는데요 간호사분이 깜짝놀라시더니 혈압이 높다고10분 후에 다시 재라고 하시더군요 그렇게 또 쟀는데도 160/80정도 였고 그다음 쟀을때 다시 176에 80 나왔습니다 암튼 이렇게 3번 쟀고요 맥박은 80회 안밖으로 다 정상이였습니다. 맥박이 정상인데 혈압이 이렇게 높을수 있나요? (질문입니다.)

암튼 심전도가 목적이라 이 꿀렁거림땜에 숨쉴때도 들어마시고 내쉴때 계속 떨리는 목소리처럼 숨이 떨렸고요 잠잘때도 심장이 계속 쑤시고 아파서 고생좀 했지만 심전도에서 별 이상 소견이 없다 하셨습니다 부정맥 소견도 없고요. 다만 심실 중격 결손증이 있어 남들보다 좌심실이 좀더 많이 뛴다고 하시고 저번엔 혈압이 엄청 낮더니 이번엔 엄청 높아졌다 하시더군요 그때도 심전도는 정상이고 좌심실은 일을 더 많이 하긴 했습니다 심비대는 아직없고요

왜 이런건지 알고 싶습니다 스트래스 긴장 인걸까요? 그걸 고치면 괜찮아 질까요? 그렇게 생각도 들지만 이게 긴장 스트래스도 연관이 있지만 이것 뿐만 아니라 더나아가서 운동(검도)을 격하게 하면 또 심장이 꿀렁꿀렁 거리는 걸 느껴집니다 운동 부화 검사라도 해야하나...

분명 심실중격결손 증 가지고 있지만 운동해도 문제 없다 했는데 2번이나 초음파로 1년 전에 확인했고요. 근데 꿀렁거림이 요즘 계속 있어요 거의 하루 종일

암튼 검사 해야 될것과 방법 의심 되는 질병같은게 있다면 알려주세요 검사를 뭘 해야 이런 꿀렁거림을 없앨수 있는지 알수 싶습니다 가슴이 붉어지고 따갑고....자꾸 이럼 심장 마비 생길것 같아요

사진에 가슴이 빻갛고 따갑고 아프고 피부가 푸석푸석해요 또 턱이 가끔 무겁고 아픕니다


답변

Re: 수축기 혈압만 높은데 무슨병이죠? 심부전인가요?
변기원
변기원[한의사] 변한의원
하이닥 스코어: 55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변기원 입니다.

여러가지 증상으로 고생이 많으시네요.

맥박과 혈압이 같이 올라가지 않고 각 각 별개로 움직입니다. 우리 뇌에는 자율신경계가 있어서 자동으로 조절되는 것이 많은데 맛있는 음식을 보면 침이 나오는 것 내가 잠을 자더라고 맥박과 혈압 체온을 자동으로 조절하는 것이 바로 자율신경계에서 하는 일입니다.

그런데 어떤 원인으로 자율신경계가 고장이 나면 혈압 맥박 체온이 조절이 되지 않게 됩니다. 심지어 여름에 추워서 코트를 입고 오는 분도 계십니다.

자율신경계에는 교감 신경과 부교감 신경이 있어서 시소처럼 움직이는데 교감신경이 흥분이 되면 불안 초조 불면 두통 어지럼증 혈압이 올라가고 반대로 부교감신경의 기능은 떨어져서 소화가 잘 되지 않고 소변을 자주보게 됩니다. 그러므로 자율신경계의 조절 능력 검사를 받아 보고 조절능력이 떨어진다면 치료를 해야 됩니다.

장과 뇌와 피부는 모두 외배엽에서 나뉘어지는 것이라서 피부에 트러블이 장과 아주 깊은 관계가 있습니다. 유전적으로 우유에 있는 카제인 단백질과 밀가루에 있는 글루텐 단백질을 분해하는 효소가 없이 태어난 사람이 이런 음식을 먹으면 먹는 양에 비례해서 피부에 트러불이 생기게 되고 뇌에서 조절하는 자율신경계가 조절이 되지 않게 되어 맥박이나 혈압에 이상이 생기는 것입니다.

나무로 비유한다면 잎과 가지 열매만 봐서는 안되며 보이지 않는 뿌리의 영양상태를 봐야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장이 좋은지 좋지 않은지 장내세균총 검사를 통하여 장의 상태를 보고 자율신경계의 조절능력 검사를 같이 점검해야 됩니다.

모든 병이 원인을 찾아야 치료가 되기 때문에 원인을 찾는 것이 아주 중요 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