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뱃살이 울퉁불퉁합니다. 다른 살들도요. 그냥 쓰다듬듯이 ...
SMART TAG : 건강증진

뱃살이 울퉁불퉁합니다. 다른 살들도요. 그냥 쓰다듬듯이 만지먼 아무렇지 않은데 당기듯이
( 꼬집어서) 만지면 속에 알갱이가 있는 것 처럼 울퉁불퉁 합니다. 큰 병인 겁니가????


답변

Re : 뱃살이 울퉁불퉁합니다. 다른 살들도요. 그냥 쓰다듬듯이 ...
최원철
최원철[전문의] 이오의원
하이닥 스코어: 183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최원철 입니다.

직접 진료보지 않아 정확한 답변을 드리기는 애매하나, 질문내용으로 볼 때에 셀룰라이트 변화가 동반된 것으로 보입니다. 사람들 마다 지방성향은 다 다른데요. 피하지방이 말랑말랑한 분들도 있으며, 상대적으로 딱딱하게 뭉쳐있는 분들도 있습니다. 이는 본인의 생활습관, 호르몬 불균형, 스트레스, 불면 등등 여러가지 요인들에 의해서 이러한 차이를 보입니다.

지방성향 자체도 사람마다 다르긴 하지만, 말랑말랑한 지방이라고 하더라도 스트레스, 불면, 인스턴트음식 등등 이러한 요인들로 인해서 지방성향이 변화가 오게 됩니다.

이것이 셀룰라이트 인데요. 쉽게 설명드리면, 지방세포에 수분이나 노폐물, 염증물질 등이 달라붙어서 땡글땡글하게 굳어버린 것이 셀룰라이트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물론 셀룰라이트 이러한 지방형 셀룰라이트만 존재하는 것은 아니며, 기질형 셀룰라이트 역시도 존재하는데요. 기질형 셀룰라이트는 비만이 아닌 사람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셀룰라이트는 단계가 높지 않다고 한다면 식이조절과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서 개선을 보일 수 있지만, 높은 단계인 섬유부종형 셀룰라이트 변성까지 동반된 경우에는 이러한 생활습관 교정만으로는 부족할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에는 의료기관에서 시행하는 시술, 수술, 관리적인 방법이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많이 걱정되신다면 비만전문 의료기관 방문하시어 진료상담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뱃살이 울퉁불퉁합니다. 다른 살들도요. 그냥 쓰다듬듯이 ...
이수연
이수연[운동전문가] 쥬비스목동점
하이닥 스코어: 2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이수연 입니다.

만지셨을 때에 울퉁 불퉁한 이유는 셀룰라이트의 형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체중이 많이 나가지 않으신 분들도 체내 영양소 부족이나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으실 경우 체내에 갖고 있던 지방세포가 변이되어 셀룰라이트로 형성되게 됩니다.

때문에 셀룰라이트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체중 감량을 위한 절식보다는 영양소 섭취를 통한 체내 환경에 변화가 더욱 도움이 됩니다.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