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유레아플라즈마 유레알티쿰 복잡한 상황인데 도와주세요.

제가 동성애자인데 현상황이 이해가 안되고, 치료에 방향에 대해 여쭤보고자 합니다.

작년 10월경 전립선염이 생겨 정액 PCR검사를 했고 모두 균이 없다고 나왔었습니다.
12월 말 A를 만나게 되었고, 구강 및 항문성교를 하였습니다.
A는 저와 만난 이후 다른 사람을 절대 만나지 않은 상황입니다.

항상 성관계시 양치와 샤워 후 하였고, 항문성교는 주1회 삽입이전 콘돔을 착용하고 하였습니다.

1월 초에 요도 통증이 생기고, 소변이 진한 누런색으로 나와서 병원에 방문하여 소변PCR검사를 했고,
유레아 플라즈마 유레알티쿰이 나왔다고 하여, 1월 4일부터 록미신정과 국제독시사이클린 캡슐 100mg 2가지 항생제를
처방받아 3주간 복용하였습니다.

제가 치료를 시작하면서 동시에 A도 소변PCR검사를 받았고, A는 균이 없다고 나왔습니다.
A의 정액에 약간의 염증이 있어 제가 균 검출이 되었기 때문에 저와 같은 록미신정과 국제독시사이클린 캡슐 100mg 2가지 항생제를 2주간 처방 받아 복용하였고, 2주뒤 염증수치 정상으로 치료를 종료하였습니다.

저는 3주간 항생제 복용 후인 1월 24일경 정액 PCR 검사를 의뢰했고 1월 27일에 결과 균이 없다고 나왔다는 결과를 들었고, 약 복용을 중단하자고 들었습니다.
결과를 들은 뒤 1월 27일 낮에 A와 구강 및 항문성교를 가졌습니다.
다음날인 28일 오전부터 다시 소변이 진해지고, 요도에 통증이 생겼습니다.

1. A의 PCR검사에서 이상이 없었고, 상대방도 항생제를 2주간 복용하였는데, 만약 이번에도 Ureaplasma urealyticum이 나온다면 감염경로가 어찌되는건지 궁금합니다. 치료 도중에는 손을 제외한 부위로 성관계를 하지 않았었습니다.

2. 상대방이 의사 선생님한께도 동성애자임을 밝히기 꺼려하고, 상대는 아무 증상도 없는데, 상대도 치료를 다시 받아야하는지 궁금합니다.

3. 항생제 치료를 시작한 뒤 체중 증가와 대상포진이 발생하였는데, 현 상황에 다른 질병의심이나 치료와 연관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4. Ureaplasma urealyticum의 감염이 제 면역력과 관련이 있는지도 알고 싶습니다.

5. 상대가 항생제를 2주간 복용했는데도 구강에 Ureaplasma urealyticum이 남아 있을수가 있는걸까요?
그게 저한테 옮겨져 이런 증상이 발생하는건지 궁금합니다.

병원을 방문한다 하여도 어찌 설명해야할지 너무 복잡한 상황입니다.
현 상황에 치료방향을 어찌 잡아야하는건지 조언부탁드립니다.


답변

Re : 유레아플라즈마 유레알티쿰 복잡한 상황인데 도와주세요.
정한수
정한수[전문의] 정한수비뇨기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7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비뇨의학과 상담의 정한수 입니다.

정말 복잡한 상황이 맞네요. 많이 걱정되고 그럴 것 같습니다. Ureaplasma urealyticum에게 가장 효과적인 치료제는 아직까지는 독시사이클린 7일 치료입니다. 두 분이 각각 2주와 3주 치료 받으셨으면... 일단 진료지침에 따른 적절한 치료를 받은것으로 판단되며 완치되었어야 마땅합니다.

요도염의 특이 증상 중에 하나가 완치되었음에도 너무 걱정하게 되면 가짜 증상이 생긴다는 것입니다. 재차 시행한 검사결과를 확인하시고 추후 치료방향을 정하시는 것이 마땅할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구강성교로 Ureaplasma urealyticum이 전파될 확률도 매우 낮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 답변이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