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일단 너무 폭식합니다.. 아침, 점심, 저녁 전부 다 ...
일단 너무 폭식합니다
남자인데 가슴이 큰게 너무 콤플렉스입니다... 아침, 점심, 저녁 전부 다 많이 먹규요. 운동을 좋아하는 스타일이기도 합니다.
인바디 측정했을때 체지방이 28인가 나왔던거 같아요.
특히 복부지방이 많다고 떴습니다. 어떻게 다이어트를 시작해야할지... 그리고 체형을 바꾸고 싶어요.
답변
Re : 일단 너무 폭식합니다.. 아침, 점심, 저녁 전부 다 ...
최원철
최원철[전문의] 이오의원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최원철 입니다.
체형변화를 원하신다면 당연히 운동밖에는 방법이 없습니다.
식이조절 만으로는 몸무게는 줄여줄지 모르지만, 이는 주로 내장지방의 감소를 유도하여 몸무게가 줄어드는것이지 체형과 연관된 피하지방을 주로 뺀 것은 아닙니다. 피하지방을 빼는 것은 상당히 어렵습니다.
규칙적인 운동, 식이조절 둘다 열심히 병행하셔야 합니다.
여건상 운동을 하기 힘든 분들은 의료기관에서 시행하는 시술, 수술적인 방법이 국소 피하지방의 감소에 도움을 드릴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시술, 수술적인 방법도 역시나 식이조절 및 운동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현재 체형을 만든 생활습관 들이기 때문에 생활습관 변화가 뒤따라 오지 않는다면 국소지방을 시술적인 측면으로 뺐다하더라도 언제든 다시 원래 체형으로 돌아가기 때문입니다.
많이 먹는 것에는 장사가 없습니다.
본인이 이미 질문에 답을 알고 계십니다.
식이조절과 본인이 좋아하시는 운동을 꾸준히 하신다면 좋은 결과를 보일 수 있겠습니다.
시술, 수술적인 방법은 본인의 노력으로 결과가 만족스럽지 못한경우에 한번 고려해보시기 바랍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일단 너무 폭식합니다.. 아침, 점심, 저녁 전부 다 ...
프로필 비공개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송미현 입니다.
운동을 충분히 하신다고 해도 식사량을 조절하지 않으시면 복부지방을 줄이기 어렵습니다.
체중감량의 기본적인 식사원칙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1. 가능한 매끼 탄수화물, 단백질, 섬유소 모두가 포함된 식사를 하시기를 바랍니다.
2. 짜지않게 식사하시기 바랍니다 (국물, 장아찌, 젓갈 등의 섭취를 자제하시기 바랍니다).
3. 1일 2회 이상 신선한 채소(생채소, 쌈채소, 샐러드 등)를 드시기 바랍니다.
4. 탄수화물로만 구성된 식사는 피하시기 바랍니다(예: 국수, 떡, 빵, 분식류, 주먹밥, 김밥 등).
5. 단 간식, 단 음료의 섭취를 줄이시기 바랍니다.
6. 천천히 식사하시기 바랍니다(1끼 최소 15분 이상).
7. 너무 늦은 시간에 음식을 섭취하지 않으시기 바랍니다 (취침 4시간 전에는 식사를 마치도록 합니다).
8. 1일 2리터의 물을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9. 음주는 가급적 피하시고, 피할수 없는 경우에는 1~2잔 이내로 드시기 바랍니다.
특히, 현재와 같은 상황에서는 3번 원칙을 우선적으로 실천하시면 많은 도움이 되리라 예상됩니다. 간식으로 오이 스틱이나 양상추 같은 신선한 채소를 드신다면 폭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밥 섭취량은 1끼에 1공기 이내로 드시기 바랍니다.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일단 너무 폭식합니다.. 아침, 점심, 저녁 전부 다 ...
이정은 하이닥 스코어: 24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이정은 입니다.
복부지방과 체형 때문에 고민이시군요~!
▶[살 빼기 상식]
먼저 특정부위의 살을 뺄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우리 몸에선 운동을 할 때 탄수화물과 단백질, 지방을 에너지원으로 사용하게 되는데요. 이때, 특정부위가 아닌 몸 전체에 저장되어 있는 에너지를 골고루 사용하게 됩니다. 때문에 어떤 부위든 살을 빼고 싶으시다면 전체적인 체지방감량을 목표로 운동을 실천하셔야 하며, 살이 빠지길 희망하는 특정부위는 특정부위의 근육을 사용하여 신체라인을 잡아주는 근력운동을 꼭 함께 병행하셔야 합니다. 체지방 감량에 추천해드리는 운동은 중강도 이상의 유산소운동이며, 일 30분 이상 꼭 실천하시길 바랍니다.
▶[뱃살을 빼기 위한 목표]
-1차 목표: 유산소 운동을 통한 전체적인 체지방 감소
-2차 목표: 복부 근력운동을 통한 신체라인 만들기
▶[뱃살을 빼기 위한 추천 운동]
-유산소 운동: 걷기, 조깅, 러닝, 수영, 등산, 줄넘기, 실내자전거 타기 등
-복부 근력 운동: 윗몸일으키기, 크런치, 플랭크, 레그레이즈 등
-운동 강도: 숨이 차고, 약간 힘들다 라고 느낄 정도 (중강도 이상)
-운동 빈도: 일 40분 이상, 주 4회 이상
▶[뱃살을 빼기 위한 추천 운동 프로그램]
-빠르게 걷기 40분
-크런치 15회씩 3세트
-레그레이즈 15회씩 3세트
-플랭크 60초씩 3세트
----------------------------------------------------
만약 위의 내용을 실천하시기 힘들고 어려우시다면, 이거 하나만이라도 꼭 실천하세요!
▶▶매일 40분 이상 빠르게 걷기!
제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더욱 건강하세요!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