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재신경치료를 좀 지체할 수 있는지 질문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지금 캐나다에 체류중인 학생입니다.
크리스마스시즌 새벽에 갑자기 오른쪽 아랫 잇몸에 심한 통증을 느껴서 잠에 깨서 뒹굴거리다가, 다음날 아침에 확인해보니 잇몸뿐만 아니라 턱이랑 볼까지 퉁퉁 부어 있었습니다. 거의 사각턱이었어요.. 26일에도 공휴일이라, 점점 붓고있는 얼굴을 붙잡고 큰 종합병원이라도 갔었는데 진료비만 800불이라는 소리에 그냥 나왔습니다.

나중에 찾아가본 결과, 일반 치주염이 아니라 신경치료 했던 부분에 문제가 생겼다고 하더라구요. 거기서는 재신경치료 혹은 발치 후 임플란트밖에 답이 없다고 하셨는데 저는 어느 보험도 가지고 있지 않았기 때문에 일단 급한데로 고름만 짜고 항생제만 10일치 받아왔습니다. 약을 다 먹어갈때쯤에는 염증이 꽤 많이 가라앉았고 지금은 문제 없습니다.

문제는 이 일이 있기 한달 전에도 같은 통증을 느꼈었어요(부어오르진 않았지만) 의사선생님도 언제 다시 터질지 모른다고 하셨구요, 안타깝게도 엑스레이 보시더니 제 케이스는 스페셜리스트에게 가야만 재신경치료를 받을 수 있다고 하셨습니다. 다른 치과에도 전화로 문의드렸더니 신경치료는 해주지 않는다고 하구요. 스페셜리스트에게 결국 전화했더니 미니멈이 1300불이라고 하네요.

저는 늦어도 여름엔 한국에 들어갈 예정이고, 3주 뒤에는 남미에 여행을 갈 예정이에요. 그래서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고 있습니다.. ㅎㅎㅎㅎ 한국에 돌아갈 예정이고, 가난한 학생인데 최소 1300불이 드는 치료를 여기서 받고 싶지가 않고, 발치도 하고 싶지는 않고, 그렇다고 지금 한국에 돌아가기는 또 힘든. 남미에서 이 통증을 다시 느끼고 싶지는 않아요..

그래서 답답하지만 혹시, 잠시나마 이 증상이 다시 재발하거나 악화되는 걸 멈추게 할 방법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예컨대 어떤 약을 복용하면 여행 기간이나마 좀 괜찮을 수 있는지 등이 궁금해요. 이런 상담을 받아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당 :-)

답변

Re : 재신경치료를 좀 지체할 수 있는지 질문드립니다:)
여병영
여병영 [전문의] 강남루덴플러스치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108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1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6명
2018.01.22
안녕하세요, 하이닥 치과 상담의 여병영 입니다.

예전에 신경치료 받으셨던 치아에 다시 염증이 생기신 거 같습니다.

이런 경우 치아에 씌웠던 크라운을 제거하고, 재신경치료를 받은 후 다시 치아를 씌워주어야 합니다.

문제는 빨라도 여름쯤 되어야 한국에 오셔서 치료를 받으실 수 있다는 것인데... 히스토리를 보면 조만간 다시 염증이 재발할 가능성이 있어 보입니다.

기간이 길지 않으면 약처방을 받고 문제가 생길 경우 응급처치를 받으시면 되는데... 한국에 오실 예정인 여름까지는 거의 반년이 넘는 기간이 남아있기 때문에 혹 컨디션이 안좋거나 응급처치를 제때에 받지 않는다면 치아 뿌리쪽의 염증이 턱 아래 목쪽으로 급격하게 퍼질 수도 있고( 봉와직염 : Cellulitis ) 이 경우 아주 위험한 상황이 올 수도 있습니다.

가능하다면 여행일정을 뒤로 미루더라도 빨리 치료받으실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시는 것이 좋으실 거 같습니다. 남미 여행이던, 재신경치료비 1300불 이던, 아님 본인의 치아이던... 무언가 한 가지는 포기를 하셔야 하는 상황이 올 수도 있을 거 같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본인의 건강 아닐까요?

아무쪼록 빨리 해결이 되시길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