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지금 이제 18세, 고2가 되어 갑니다.중학교때는 많 ...
SMART TAG : 건강증진

지금 이제 18세, 고2가 되어 갑니다.
중학교때는 많이 자라면 1년에 10cm씩 크고 해서 많이 자랐습니다 원래 좀 왜소해서 중3 끝날 때 168이었습니다...
그러나 중3 겨울방학부터 공부로 인해 수면이 늦어 질 수밖에 없었고 고등학교 들어와서는 새벽 4시에 자는 일도 허다했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2017년 동안에는 키가 크지 않았습니다... 이러면 성장판이 닫혔다고 봐야되나요??....ㅠ
답변해주시는 의사선생님 분들도 공부를 상당히 많이 하셨을거라고 생각합니다.. 공부를 한다면 늦게 잘 수 밖에 없습니다.. 가능한 최대로 빨리 자는게 1시인데.. 지금 키에서 180이상으로 자랄 수 있을까요?? 있다면 어떻게 해야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을까요?? 부탁드립니다.. 이렇게 해서 좋은 학교가도 연인을 만나지 못할까 두렵습니다...


답변

Re : 지금 이제 18세, 고2가 되어 갑니다.중학교때는 많 ...
고시환
고시환[전문의] 고시환의원
하이닥 스코어: 60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소아청소년과 상담의 고시환 입니다.

남학생은 평균적으로 고등학교 2학년, 골연령으로 18세가 지나면서 성장판은 닫혀가게 됩니다.
키 성장에서 양질의 수면도 중요하지만, 단지 수면만으로 키를 논할 수는 없습니다.

키는 부모님의 유전적 조건에 본인의 건강과 식습관, 영양, 운동, 생활습관과 패턴 등등 다양한 영향을 받게 되며, 또한 공부는 머리로만, 앉아 있는 시간이 길다해서 이루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하루 30분이상은 시간을 내어 운동을 권해드립니다 .이는 공부에도 도움이 되고, 키 성장과 건강에도 큰 도움을 줄 것입니다.

또한, 키는 뼈가 자라는 것만이 아닌, 체형에 의한 것이 있어서 성장판디 닫힌 뒤라해도 바른 자세와 운동등으로 몸을 곧게 하면 그 만큼의 성장효과를 기대 가능하고는 합니다.

키는 내가 가진 많은 조건과 특성, 매력의 하나입니다.
단지 이 것만으로 나를 판단할 수는 없을 것입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지금 이제 18세, 고2가 되어 갑니다.중학교때는 많 ...
비공개 프로필
프로필 비공개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조혜리 입니다.
성장판검사를 해보시는게 좋으실거같구요,
유전적요인도 있지만,일상생활에서 건강한생활습관-식습관,운동,숙면으로 관리하시기바랍니다.
규칙적인식생활로 끼니별 단백질150g섭취:고단백저지방위주로
세끼를 적정탄수화물 밥1/2~2/3공기,단백질150g,식이섬유소가 풍부한 채소3가지씩 섭취하시고,
간식으로 과일,우유,견과류등을 섭취하시기바랍니다.
또한 칼슘과비타민d가 풍부한 치즈 브로콜리 두부 멸치 우유 오렌지 버섯,아몬드,빼째먹는생선, 미역등 골고루 챙겨먹기바랍니다.
가까운보건소에서 체지방,근력,수분,기초대사량을 확인하시면 보다 정확한 현재 몸상태를 확인할수있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지금 이제 18세, 고2가 되어 갑니다.중학교때는 많 ...
최해현
최해현[] 하이닥
하이닥 스코어: 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최해현 입니다.

성장판이 닫히는 시기는 개인 및 성장판의 위치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일반적으로 만14~15세 사이에 성장판이 닫히기 시작하여 만19~20세경 성장이 끝나게 되며, 남자보다 여자에서 1~2세 먼저 성장이 끝나게 됩니다. 정확한 성장 가능에 대해 병원 진료를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질문자님의 신체질량지수(BMI)는 약 23.03으로 정상에 속합니다. 무리한 운동보다는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비타민, 미네랄, 무기질 등의 고른 영양섭취와 조깅, 걷기, 수영, 스트레칭, 체조, 테니스, 농구, 탁구, 댄스, 배드민턴, 배구, 에어로빅, 계단 오르기 등 팔다리와 온몸을 쭉쭉 뻗을 수 있는 운동을 권합니다. 운동을 하여 가장 많이 다치는 곳은 성장판과 힘줄 부착 부위, 장딴지 근육, 아킬레스건, 무릎관절 등이기 때문에 성장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기본적으로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비타민, 미네랄, 무기질 등의 섭취가 잘 이루어져야 합니다. 닭가슴살, 쇠고기, 우유, 계란, 참치류와 단백질류의 음식은 근육량을 늘리고 성장에도 좋은 영향을 주니 섭취 비율을 높이고 떡볶이, 과자, 튀김, 빵 등의 간식과 야식 섭취를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