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만37세/남자/171cm/64kg/직장인평소 잔변감 ...

만37세/남자/171cm/64kg/직장인

평소 잔변감이 심하여 대변이후에도 하루에 3번이상 화장실을 가곤 합니다 왜 그럴까요? 개선할 수 있는 방법 알려주세요

- 주5일 오전중 1회 대변, 큰 한덩어리가 아닌 얇은 여러덩어리 대변이 주로 발견되고 혈변은 없음
(비교적 늦잠자는 주말 2일은 대변을 보지 못함)
- 1년전 대장내시경 검사시 용종 2개 발견하여 검사시 제거함
- 어릴적부터 육류 위주 음식물 섭취를 선호 하였지만 현재 줄이려고 노력하고 있음
- 별도 운동은 하지 않으며 1년전 금연 하였습니다. 술은 한달에 1~2회 회당 소주 7.5잔 정도 마십니다
- 평소 별도 복용하는 약 없으며, 건강식품 홍삼 매일 섭취 중임


답변

Re : 만37세/남자/171cm/64kg/직장인평소 잔변감 ...
안상욱
안상욱[전문의] 항사랑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4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1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대장항문 상담의 안상욱 입니다.

배변이 잦다고 특별한 병은 아닙니다. 개개인마다 장 운동성에 차이가 있습니다.

대장에 이상이 없는데 장의 기능에 이상이 있는 경우를 과민성 대장증후군이라 합니다. 불편하시면 그때그때 불편하신 증상에 맞는 약물치료를 하시면 됩니다. 가까운 내과나 대장항문병원을 방문 하십시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만37세/남자/171cm/64kg/직장인평소 잔변감 ...
하다현 하이닥 스코어: 2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하다현 입니다.

장누수증후군일 경우가 크며 이 증후군은 장점막에 구멍이 뚫리면서 정상적인 변을 못 만들어내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점막재생을 위한 초유를 드시면 좋습니다. 초유는 점막재생 효과가 강하여 장점막을 촘촘하게 매워주는 역할을 하고 유산균을 드셨는데도 효과가 없으시다면 유산균마저 장이 누수가 된 사이로 다 빠져나갔을 가능성이 큽니다.

또한 유산균도 여러가지 유산균이 있습니다. 대부분 프로바이오틱스라고 하면 장 속의 환경은 산소가 없기때문에 장 정착을 위해서 혐기성 균을 사용합니다. 물론 이 균도 질문자분에게 필요하지만, 당장 급하게 변을 정상적으로 보려면 호기성균으로 변을 끌고 내려가 줄 수 있는 호기성 균도 필요합니다.

추천을 해드리자면 장점막을 매워주는 초유 + 장정착을 위한 혐기성균(비피더스균) + 변모양을 잡아주는 호기성균으로 섭취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또한 잔변감이 심하실 경우 수분보충 문제일 수도 있으므로 평소 수분섭취를 잘해주시기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