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은 뭐고 운동은 뭔지 가르쳐 ...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은 뭐고 운동은 뭔지 가르쳐 주세요 !!
답변
Re :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은 뭐고 운동은 뭔지 가르쳐 ...
임채연 하이닥 스코어: 641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임채연 입니다.
역류성 식도염은 위와 식도에 연결부위 하부식도 괄약근이 느슨해져서 발생하는 질환으로 평소 하부식도 괄약근은 트름하거나 음식을 삼킬 때만 열린다고 합니다.
신물이 올라오는 것은 이 근육이 느슨해져서 제대로 닫히지 않아 위산이 올라오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심하면 음식물까지 역류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원인으로는 과식, 고지방식 등 너무 많이 먹으면 위의 압력이 높아서져서 그 압력을 못 견뎌 헐거워지는 데 이게 반복이 되면 질문자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고, 또 다른 원인으로는 장기적으로 드시는 약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그 외로는 잦은 음주와 흡연, 만성기침, 커피를 많이 마시는 경우라 하니, 도움이 되는 음식으로는 유산균이 들어 있는 음료나 발효식품이 도움이 되시겠습니다. 좋은 유산균 섭취는 염증억제에도 도움을 주며 식도와 위장점막을 강화하여 면역력 증강에도 도움을 줍니다.
이러한 증상을 줄이기 위해서는 피자나 인스턴트나 밀가루 종류의 음식을 드실 때는 적당량 드시고 바로 잠자리에 누우시는 것보다 식사 후 1~2시간 후에 잠자리에 드신다 던지 잠자기 바로 직전에는 물 섭취를 줄이신다던지 이러한 행동들도 많이 도움이 되실 겁니다.
식사 후 바로 하는 운동은 모두 피하시면 되십니다. 특별히 위장 기능을 높여 주고 각 장기의 기능을 튼튼히 해줄 수 있는 운동으로는 요가나 단전호흡이 있습니다.
참고하시어 답변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은 뭐고 운동은 뭔지 가르쳐 ...
추교영
추교영[] 추교영내과의원
좋은 음식 보다는 피해야 할 음식이 있습니다.
밀가루로 된 음식, 튀긴것, 고구마, 팥, 커피, 술, 담배, 페파민트, 겨자 등이 하부식도 괄약근의 힘을 약화 시키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드셔서 증상이 없으면 굳이 피할 것은 아닙니다.
운동이나 습관도 피해야 할것이 있습니다.
과식과 식후 바로 눕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그리고 식도염이 몹시 심한 경우는 베개를 높게 베고 주무시는 것도
좋습니다.
답변
Re :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은 뭐고 운동은 뭔지 가르쳐 ...
최해현
최해현[] 하이닥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최해현 입니다.
역류성 식도염은 위장의 내용물이 식도로 역류하여 식도 점막에 손상을 입히는 질환으로 식후나 누워 있을 때 이러한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질환은 방치할 경우 천식, 후두염, 드물게는 식도암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증상 지속 시 가까운 병원 진료를 권합니다.
역류성 식도염 시 위산이 식도로 역류할 수 있기 때문에 뛰는 운동이나 상체를 앞으로 굽히는 요가와 같은 운동은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