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치질수술후 어지러움과 메스꺼움

안녕하세요. 저희 어머니가 1월3일 치질수술을 하셨습니다. 척추마취를 통해 수술을 하였고 수술후에는 병원에서 지정해준 시간까지 베개도 베지않고 바른자세로 계속 누워계셨습니다. 그런데 수술후 2-3일쯤 부터 어지러움증과 메스꺼움이 유발되어 수액을 맞으셨고 수액후에는 증상이 완화되었습니다. 현재는 수술후 일주일이 되는 날인데 퇴원하니 다시 그 증상이 나타나서 밥도 드시지 못하고 겨우 한숟갈 드십니다. 병원에서는 처방약중 메스꺼울수 있는 약을 제외하고 처방을 하였다는데 어떻게 해야할까요?? 물도 많이 드시는데도 전혀 나아지시가 않네요 ㅜㅜ 인터넷에 치니 척추마취 부작용일수도 있다는데 어떻게 해야 하나요?? ㅜㅜㅜ


답변

Re : 치질수술후 어지러움과 메스꺼움
백동진
백동진[전문의] 굿프렌마취통증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4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마취통증의학과 상담의 백동진 입니다.

척추마취후에 발생할 수 있는 흔한 부작용이 두통과 어지러움 그로 인한 메스꺼움입니다.

경막천자후두통(postdural pucture headache)이라고 하는데요. 뇌척수액이 감소하기 때문에 발생하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대개 이 경우 뇌척수액은 몸에서 생성이 되기 때문에 경막천자후 두통의 75%는 1주일정도 지나면 증상이 호전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85%는 6주가 지나야 호전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보존적인 치료로는 수분섭취를 하시거나 카페인 섭취, 진통제나 다른 약물을 복용할 수 있습니다. 그런 치료에 반응을 하지 않는 경우에는 경막외강혈액패치라는 시술을 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목이 뻣뻣해지는 증상이 동반이 되거나 심한 두통이 지속된다면 병원에서 진료를 다시 받으시길 권해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