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나이는 이제 중3올라가고 여자입니다.키는 160센티에 ...
나이는 이제 중3올라가고 여자입니다.키는 160센티에 몸무게는43.5키로 나갑니다.여름방학때 다이어트를 해서 한6키로 정도 뺐는데 운동도 같이하고 밥도 조금씩만 먹어서 뺐고 지금은 다이어트하지 않고 있습니다.
근데 제가 여름방학끝나고 9월달부터 생리가 나오지 않고있어요ㅜㅜ 인터넷에 검색해봤는데 다이어트를 심하게 하면 그런다고 나오드라고요ㅜㅜ
엄마는 밥잘먹으면 다시 나온다고 그러셔서 밥도 진짜 많이 먹구있거든요.근데 안나와요ㅜㅜ 지금거의 약5개월 되가는데 심각한건가요? 저 병원가봐야 될까요?
근데 주변친구들 중에서도 하다가 안하는 친구들 많이봤거든요ㅜㅜ
답변
Re : 나이는 이제 중3올라가고 여자입니다.키는 160센티에 ...
최석영
최석영[한의사] 라연한의원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최석영입니다.
급격한 체중 감소 후 생리불순과 생리통에 대해서 문의주셨네요.
무리한 다이어트로 갑작스럽게 체중이 감소하여 영양 상태가 불균형해져서 3개월 이상 월경이 나오지 않는 무월경 상태가 되신 것으로 보입니다.
한의학적으로는 적당한 영양분 섭취가 이루어지지 않아 여성의 생식기와 관련된 경락인 충임(衝任)맥을 자양하지 못해서 불규칙한 월경 혹 월경통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월경은 여성 건강의 지표이기 때문에 적당한 영양분 섭취를 통해 규칙적인 생리를 되찾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월경이 3~6개월 이상 안나오는 경우 난소가 제대로 기능을 하지 않아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 수치가 떨어지게 되고 수면장애나 상열감 등 갱년기와 비슷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특히 젊은 여성의 경우 무월경이 6개월 이상 지속될 경우 뼈에 칼슘이 부족하게 되어 나중에 골다공증이 발생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충분한 영양분을 섭취를 하고도 무월경이 지속될 경우 전문의에게 진료를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답변 도움 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나이는 이제 중3올라가고 여자입니다.키는 160센티에 ...
프로필 비공개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조혜리 입니다.
무리한다이어트나 극심한스트레스등 환경적요인이 영향을 줄수있으며 물론 생활습관도 검토해볼필요가있습니다
다이어트를음식으로 관리하시더라도 건강하게 관리하시는게 좋구요,
아침 - 잡곡밥 100g+단백질 120g+채소 3가지
점심 - 잡곡밥 100g+단백질 120g+채소 3가지
저녁 - 잡곡밥 70g+단백질 100g+채소 3가지
간식 - 과일 바나나 1개, 귤 2개, 흰우유 200ml, 견과류 10알
이런식으로 큰틀을 정하시고, 아침, 점심사이 간식으로 과일 1가지와 견과류 5알 점심, 저녁사이 간식으로 견과류 5알, 흰우유 200ml, 식사와 간식 시간텀은 1~2시간 후에 간식을 드시고, 주무시기 2시간 전에는 웬만하면 야식은 피해주세요.
그리고 식사를 하실 때도 단백질 반찬으로 고단백 저지방 종류를 선택하는데 -달걀, 닭가슴살, 소고기 사태살, 등심, 안심부위, 멸치, 생선위주, 두부, 오징어, 조개살 등으로 선택해 주세요.
또한 식사 도중 물을 마시거나 식사 직후 물섭취는 피해주시고, 식사와 물은 1시간 정도 시간텀을 두시는게 좋은데 식사하기 30분전 물을 한컵 드세요.
식사 도중과 식사 직후 목마름을 어느정도 해결합니다.
걷기로는 하루 1시간씩-유산소, 스트레칭 병행해 주세요.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나이는 이제 중3올라가고 여자입니다.키는 160센티에 ...
이정은 하이닥 스코어: 24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이정은 입니다.
몸의 급격한 변화가 생기면 그럴 수도 있답니다.
일단은 충분한 영양 섭취와 휴식을 취하면서 몸 상태를 확인 해 보시고,
증상이 아직도 계속 되고 계시다면 병원을 방문해서 진단을 받아 보시는 게 가장 정확합니다
제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더욱 건강하세요!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