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171cm 75kg 혈압 160/100 총콜레스테롤 ...
171cm 75kg 혈압 160/100 총콜레스테롤 248
지난주 건강검진시 비만에 고지혈,고혈압진단을 받은후
고지혈약.고혈압약 복용
매일 가벼운 운동(기존에 운동 전혀 안했음)
식사량 조절 소식, 야채 위주
일주일 경과
현재 혈압이 123/88입니다.
고혈압 약은 한번 먹으면 계속 먹어야 한다고 알고 있어서
가능한 약 안 먹고 운동과 식단 조절로 고혈압을 벗어나고 싶습니다.
어떻게 관리하는게 좋을까요?
답변
Re : 171cm 75kg 혈압 160/100 총콜레스테롤 ...
황희진
황희진[전문의] 가톨릭관동대학교 국제성모병원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황희진 입니다.
고혈압 약은 한번 먹으면 계속 먹어야 한다... 어디가 안 좋아지고, 어디가 망가지고, 그래서 먹으면 안 된다... 아저씨들 모임이나 동창회 가면 늘 나오는 얘기죠... 요새 환갑잔치 칠순잔치 거의 안 하죠? 20세기때만해도 응급실에 실려와서야 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 있는지 처음 알게 되는 분들 많았지만 요새는 모르고 있는 분들이 거의 없죠.
다만 휘둘려서 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을 방치해 놓게 되는 분들이 늘고 있어서 안타까운 따름입니다. 고혈압 약을 임의로 끊었다가 뇌혈관이나 심장혈관에 문제가 생겨서 60세 이전에 고인이 되신 분들 많습니다.
약만 먹고 엉망으로 사는 건 좋지 않지만, 약 절대 안 먹고 열심히 사는 건 나쁩니다. 질문자께서 약 먹은지 1주일만에 정상혈압된 것은 전적으로 약물의 효과입니다. 운동과 식단조절만으로 1주일만에 혈압 강하 불가능합니다.
다만, 체중감량과 규칙적인 꾸준한 운동과 식습관 개선을 꾸준히 하면서 약물의 용량을 줄여나가는 시도는 해볼 수 있겠습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답변
Re : 171cm 75kg 혈압 160/100 총콜레스테롤 ...
하다현 하이닥 스코어: 23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하다현 입니다.
대사증후군에 좋은 식품으로는
- 등푸른생선, 들기름, 아마씨유 : 오메가3가 다량 함유되어 혈액 속의 지방이 감소하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도움
- 감자, 바나나, 다시마 : 칼륨 다량 함유로 나트륨의 배출을 돕고 혈압을 유지
- 감귤류, 딸기, 고추, 무, 등 과일 및 채소류 : 비타민C 다량함유로 혈압을 낮춰주고, 혈관을 튼튼하게 유지
- 코큐텐 : 혈압을 정상적으로 유지시켜주고 혈관의 탄력을 줌
- 아로니아, 토마토, 양파, 스피루리나 : 항산화성분 다량 함유로 혈관의 손상을 막고 몸의 기능을 건강하게 유지
혈압, 고지혈에 좋은 식품을 알려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171cm 75kg 혈압 160/100 총콜레스테롤 ...
김윤정 하이닥 스코어: 13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윤정 입니다.
고혈압의 원인은 고령, 비만, 스트레스, 흡연, 과음, 신장질환, 내분비질환 등이 있습니다. 질병관리본부에서는 정상혈압을 수축기혈압 120mmHg이하, 이완기혈압 80mmHg이하로 정의하였습니다. 그러나 혈압은 측정 시간과 장소, 몸의 자세, 정신적인 긴장, 활동 등에 의해 달라지므로 가까운 보건소를 방문하여 지속적인 혈압을 체크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질문자분은 BMI지수 25.61로 비만군에 해당합니다. 식이조절과 꾸준한 운동으로 체중감량하시어 혈압조절하는것이 필요해 보입니다. 걷기, 자전거 타기, 수중운동, 수영, 마루와 의자운동, 스텝머신 등의 운동을 주 2회 정도, 30분에서 1시간 정도로 약간 힘들 정도로 시행하실 것을 권하며 증상 지속 시 가까운 병원 진료를 권합니다.
꾸준한 운동을 하여 체중감량하시면 전문의와 상담하여 혈압약을 중단하실 수도 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