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난소 기형종 ca19-9

안녕하세요 제 여자친구 얘기인데요
7월에 회사 건강검진에서 ca19-9수치가 51로 나와서 이래저래 바쁘게 살다가 4개월 후인 11월초에 재검을 받았을때 ca19-9수치가 110으로 두배 상승했다고 대학병원에가서 검진을 받아보라고 하시더라구요 그래서 대학 병원에서 진료를하고 복부ct와 갑상선 초음파 가슴 엑스레이 피검사를 받고 12월초에 결과를 들으러갓는데 갑상선이랑 가슴엑스레이에는 문제가없다고 하더군요 복부ct에서도 물론 췌장쪽엔 이상소견이없어보인다고하셨는데 난소쪽에 기형종으로 보이는게 있다고하셨어요 근데 ca19-9수치가 한달여만에 200이 쫌넘게 두배정도 상승을 했는데요 내과 선생님 말씀으로는 기형종으로 인해서 수치가 올라갈수가있다고 하셔서요 산부인과 쪽으로 넘어가서 검사를 받았는데 난소 기형종3.4cm가있다고 하셔서 수술날짜를 1월11로 잡아놨습니다 인터넷에서 여러가지 알아봤는데 난소기형종으로 인해서 수치가 올라갈수도있고 크기에따라서도 수치가 다를수도있다고 본거같습니다 걱정이되는건 11월에서 12월초 한달만에 수치가 110에서 200까지 갑자기 올라간게 너무걱정인데요 생리주기랑 겹치게되면 상승할수있다 이런얘기도있어서 계산해봤는데 검사한날이랑 생리날이 크게 겹치진않더군요 산부인과쪽에서는 이거때문에 이렇게 올라갈거같진않은데..라며 혼자흘리는말을 했다길래 더욱더 헷갈리구요 수술후에 추적검사를 하자고하셨는데 한달만에 갑자기 두배가량이 오르기도하나요? 너무걱정이네요.. 여자친구 나이는 20대 중반입니다


답변

Re : 난소 기형종 ca19-9
정종일
정종일[전문의] 포미즈여성병원
하이닥 스코어: 9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산부인과 상담의 정종일 입니다.

CA19-9(carbohydrate antigen 19-9)는 주로 소화기계 암을 알아보기 위한 표지자 검사입니다. 해당 검사가 종양 판별로 유용한 것은 사실이나, 개인별 민감도 및 특이도에 따라 정확도가 다소 떨어질 수 있습니다.

검진을 한 산부인과에서 흘리듯 말한 내용의 배경은 CA19-9가 주로 소화기계 장기와 깊이 연루되어 있기 때문인 것으로 추측합니다.

하지만 질문자님께서도 이야기하셨 듯이 환자에게 명확히 직시한 것은 아니기에, 본 답변에서 명쾌하게 설명드리는 것은 곤란합니다.

난소 기형종으로도 CA19-9 수치가 올라가는 사례가 많기 때문에, 우선적으로 수술을 받으시고 추적 검사하는 것이 일차적인 최선이라고 사료됩니다.

혹여 심려가 가라앉지 않는다면다시 한번 종합적인 정밀검진을 추진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