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저 박탈성각질 융해증일까요? 발 껍데기가 벗겨집니다.

오른쪽 발바닥이 껍데기가 벗겨집니다. 무좀인 것 같아. 집에선 맨발로 지냅니다.그리고 무좀과 관련된 목초와여러가지 한약재가 섞여있는 발전용비누로 발을 씻어주고요.하루에 한번씩 무좀 연고를 발라줍니다.하루에 한번씩만 바르면 되는 연고 입니다.왼쪽 발은 괜찮은데 오른쪽발만 껍데기가 벗겨지는데요.무좀연고 바르니 좋아지기는 하는데 몇달을 바르는데 완전히 좋아지지는 않습니다.그리고 무좀연고를 안바르면 조금씩 점점더 껍데기가 많이 벗겨지기 시작하고요. 발에 손대지 않으면 간지럽지는 않은데요.껍데기가 하얗게 벗겨져있는걸 손으로 떼어낼때 좀 시원한 느낌이 들긴합니다.무좀이면 진작에 나았을 것 같은데 검색해보니 박탈성 각질 융해증이라는게 있던데 혹시 그게 아닐까 해서 질문해봅니다.한쪽발만 껍데기가 벗겨지는거 보면 그냥 무좀 인것 같기도하고 헷갈리네요.연고값도 비싼데 몇달이 더 걸리더라도 계속 연고를 사서 발라줘야 되나 답답하네요.융화증이라면 바디로션 같은거 발바닥에 발라줘도 호전될까요?발바다 껍질 심하게 벗겨지는 상태는 아니고 연고를 계속 발라서 그런지 항상 살짝씩 벗겨집니다.왼쪽발은 전혀 안벗겨지고요.완전히 안벗겨져야 완쾌라고 봐야 되나요?


답변

Re : 저 박탈성각질 융해증일까요? 발 껍데기가 벗겨집니다.
김영훈
김영훈[전문의] 셀린피부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7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피부과 상담의 김영훈 입니다.

진짜 궁금한건 말씀하신 질환이 박털성각질 융해증일까 아닐까가 아니고, 왜 몇 달이나 병원에 가지 않고 치료를 혼자하고 있는가 입니다. 지금 말씀하신 대로 질문하셔도 인터넷으로는 답변을 드릴 수가 없습니다. 한쪽만 이환되는 경우 무좀일 가능성이 당연히 높습니다만, KOH 등의 무좀균 검사를 시행하지도 않고, 병변의 모양을 보지도 않고 이렇다 저렇다 말씀드릴 수가 없습니다.

잠깐 시간 내셔서 가까운 피부과 의원에서 진료를 한 번 받아보세요. 결국 병변 모양도 보지 않고 오진을 해 드리면, 몇 달을 추가로 고생은 고생대로, 돈은 돈대로 쓰게 되실 것 같습니다.

융해증이라면 로션 발라보셔도 별로 호전되지 않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