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운동을 시작한지 얼마 안되었는데 주변에서 근육을 키우려 ...

운동을 시작한지 얼마 안되었는데 주변에서 근육을 키우려면 단백질을 추가로 섭취해야 한다고 해서 알아보고 있는데 하루에 어느정도의 단백질이 필요한지, 이걸 두유나 계란같은 식품으로도 충분히 섭취 가능한지 아니면 보충제를 먹어야 하는지 알려주세요!!우락부락한 근육을 만들려는게 아니라 몸에 근육이 너무 없고 지방만 많아서 유산소 운동과 병행하여 근육을 조금 키워보려합니다.


답변

Re : 운동을 시작한지 얼마 안되었는데 주변에서 근육을 키우려 ...
이동환
이동환[운동전문가] 운동전문가
하이닥 스코어: 2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1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이동환 입니다.

우선 체질변화를 위해서 규칙적인 생활습관과 함께 아침엔 일반식을 드시더라도, 저염분에 소화가 잘 될수 있는 음식을 선택해서 드시는 게 좋을 듯 싶습니다.

사람마다 소화를 잘 못시키는 음식들이 다르기 때문에 식품배제법을 통해서 접근하면 좋으며,간단하게 두유나 바나나가 좋을 듯 싶고요. 점심은 일반식 드시는데 생선종류로 드시고, 저녁은 닭가슴살이나 샐러드 위주로 드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운동은 초기에 중량은 낮은 상태에서 웨이트 트레이닝을 30~60분 정도 2~4주 정도 진행하고, 유산소 운동도 20~30분 정도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이후 몸에 적응이 오고, 안전하게 운동할 수 있는 환경이 되었을 때 간헐적으로 중량운동을 통해서 (무게를 높여서) 근매스를 증가하고, 연소시킬 수 있는 환경을 만들면서 체지방을 없애고, 지근과 속근을 발달시키는 게 좋을 듯 싶습니다.

기간은 3개월 정도 잡고 시작하고, 이후 6개월에서 1년정도 지속하시면 안전하게 커팅 상태가 나오실 듯 싶습니다. (체중을 85Kg 만든다는 목표하)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운동을 시작한지 얼마 안되었는데 주변에서 근육을 키우려 ...
조혜리
조혜리[영양사] 정관보건지소
하이닥 스코어: 1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조혜리 입니다.
끼니별 중량100g-단백질함량은30g에 해당됩니다 쉽게 손바닥크기:고단백저지방을 매끼니 하루3번섭취 운동을 하시면서 섭취해주세요
식물성단백질과 동물성단백질의 차이데 각자 사람의 체형에 따라 조금방법이 달라질수있습니다.
근력량이 많은경우 유산소운동을 하면서 식물성단백질2:동물성단백질1의 섭취비율로 하루세끼를 배분해야하며 동물성단백질은 한번섭취시 100~150g정도가 적당합니다.

만약 근력이 작고 지방이 있는 체형이라면 근력,유산소운동을 병행하면서 식물성1:동물성단백질2비율로 하루세끼를 배분하며 100프로 완전단백질섭취를 하루 한끼는 필수로 섭취해주셔야하는데 대체적으로 100프로완전단백질이 동물성단백질에 해당됩니다-살코기위주,계란,연어 등

그리고 한번섭취시 100~150g정도가 적당합니다.

둘다 단백질식품이긴한데 식물성은 불완전한단백질/동물성은 완전 단백질 형태로 되어있기때문에

동물성의경우 한끼섭취시 한가지만 섭취를 해도 대체적으로 적정섭취량에 맞게 선택하며 근력향상에 도움이 되지만 식물성은 불완전한단백질이므로 완전단백질형태로 바꿔서 섭취하셔야합니다.

예시로.

현미(식물성단백질:불완전)+콩(식물성단백질:불완전)-완전형태:현미콩밥->근력향상도움

빵(식물성단백질소량포함:불완전)+우유(동물성단백질)-완전형태로 섭취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