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이 증상이 모두 위염때문인건가요? 아니면 다른 이상이 있을까요?

안녕하세요. 24살 여자입니다.
고등학교 때부터 위가 안좋아 약을 먹곤 했는데,
요새는 증상이 아침에 일어날 때마다 속이 더부룩하고 식은땀이 나며, 어떤 음식을 먹어도 소화가 잘되지 않은 느낌에, 버스를타면 물론이고 택시를 타도 단몇분만에 속이 울렁거립니다. 입안에서 씁쓸한 위액 맛도 돌구요..
가끔은 두통도 있고, 열이 확 올라오기도 합니다
이 증상이 모두 위염때문인건가요? 아니면 다른 이상이 있을까요?


답변

Re : 안녕하세요. 24살 여자입니다.고등학교 때부터 위가 ...
강기원
강기원[한의사] 제일경희한의원
하이닥 스코어: 29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1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강기원 입니다.

고등학생 때부터 위가 안좋아 약을 먹곤 하셨다니 꽤 오랜 기간 소화기계통의 문제로 고생이 많으셨을 것 같습니다.

우선 말씀해주신 증상들- 아침에 일어날 때마다 속이 더부룩하고 식은땀이 나며, 음식과 관계없이 소화불량 증상을 느끼고 쉽게 멀미를 느낀다는 점, 입이 쓰고 상열감과 두통 증상 모두 소화기계통의 장애로 나타날 수 있는 증상들입니다.

하지만 이 모든 것이 "위염"때문이라고 할 수는 없습니다. 위염은 동반될 수도, 동반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내시경상 염증소견이 관찰되지 않는 상태로 말씀하신 증상들을 나타내는 "기능성 소화불량"인 경우도 많기 때문인데요.

한의학에서는 이런 경우를 위에 열이 쌓여있다고 이야기합니다. 체질적으로 위장이 약하다거나, 평소에 밀가루나 기름진 음식 등 위장에 부담이 될 수 있는 음식을 즐겨 먹거나, 식사 시간이 불규칙하거나, 잦은 과식이나 폭식이 반복되면 위장에 과부하가 걸리게 됩니다. 그러면 소화불량, 더부룩함, 속쓰림, 울렁거림 등의 소화기 증상과 입이 마르고 쓴 등의 구강증상, 두통과 상열감 등의 기타 전신증상까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증상이 경미하다면 평소 식습관 관리와 운동을 통해서 호전을 볼 수 있겠지만, 꽤 오래 전부터 지속되어 온 증상이기 때문에 가까운 한의원에 내원하셔서 자세한 검사와 상담을 받아보시면 보다 정확한 진단과, 적절한 침구치료와 한약치료를 받고 호전되실 수 있을 겁니다.

쾌유를 빕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안녕하세요. 24살 여자입니다.고등학교 때부터 위가 ...
조혜리
조혜리[영양사] 정관보건지소
하이닥 스코어: 1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조혜리 입니다.
계속적인통증시 소화기내과 전문의처방지시에따라 검사,치료를 하시면서
생활습관으로 위/장기능이 약한경우 식사할경우 아침,점심,저녁은 밥으로 식사를 하시되,국
이나 물에 밥을 말아먹지말아야하며,식사도중,식사직후 물을 마시는습관이 있
을경우 위에 더 부담을 주게되므로 식사와 수분섭취는 한시간정도 텀을 두기
바랍니다 또한 밀가루음식,위산분비를 촉진하는 오렌지주스,커피,탄산음료는 피해주시고 너무 늦은시간 자기직접 과일섭취는 소화기능을 떨어뜨리므로 조심해주세요.
맵고짠자극적인음식또한 주의하사기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