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10년전에 왼쪽 아래 어금니를 충치치료로 때워놨었습니다 ...

10년전에 왼쪽 아래 어금니를 충치치료로 때워놨었습니다.
어제 점심때 부대찌개를 한숟갈 떳는데 뜨거운 국물이 닿자 엄청 아파서 어금니를 만져보니 흔들거리더라구요.
그때 이후로 지금까지 계속 아픕니다ㅠㅠ
신경치료는 안한 이고 저번달 치과진료때 물어보니 이는 건강한데 신경끝부분이 살짝 닿아있다고 하셨습니다.
일때문에 치과갈 시간도 잘 안나오는데.....
이가 안아프게 할 좋은 방법 없을까요 ㅠ


답변

Re : 10년전에 왼쪽 아래 어금니를 충치치료로 때워놨었습니다 ...
이세희
이세희[의사] 의료법인은성의료재단좋은삼선병원
하이닥 스코어: 1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1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치과 상담의 이세희 입니다.

치통 때문에 많이 불편하셨으리라 생각합니다.

방사선 사진과 임상 검사가 동반되야 정확한 설명을 드릴 수 있겠지만, 작성해주신 내용을 토대로 말씀드리겠습니다.

1. 뜨거운 음식 먹을 때만 통증이 있다면 충치치료한 부위에 2차 우식이 생성 및 진행되어, 치아 신경까지 우식이 침범한 경우 신경이 죽기 직전의 반응으로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시간이 좀더 지나 신경이 완전히 죽게 되면, 한동안은 통증없이 지낼 수 있으나 죽은 신경의 사체들이 치아 뿌리 끝을 타고 잇몸과 잇몸뼈 쪽에 염증을 추가적으로 일으킬 수 있어 추후 신경치료를 받으시길 추천드립니다.

2. 뜨거운 음식 먹을 때에도 통증이 있고, 가만히 있을 때에도 욱씬한 통증이 있다면 2차 우식이 생성 및 진행되었을 뿐만 아니라, 치아에 잇몸염증이 동반되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해당 치아의 잇몸염증이 얼마간의 기간동안, 어느정도 크기로 진행되었는지 알 수 없지만, 치아가 흔들린다면, 급성/만성 치주염이 동반됐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는 신경치료 뿐만 아니라 치주치료(잇몸치료)도 추가로 필요한 상황이므로 가급적 빨리 치과에 내원하시길 추천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