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요추 4-5번 디스크제거술, 유합술 5년전에 수술했던 ...

요추 4-5번 디스크제거술, 유합술 5년전에고 현재 지방간으로 간질환 약도 복용중입니다. 현재 허리아픔으로 힘들어서 체중조절 및 운동 하고 싶은데 경제적 여유가 없어 밖을 나갈 여유는 없습니다. 집엔 런닝머신과 스피닝자전거 보유하고있습니다. 어떤 식으로 운동해야 할지 통증완화 시킬 방법등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 수술했던 사람입니다. 요추5번-천추1번 사이 디스크돌출되어있고 요추3-4번도 디스크돌출되어 있습니다. 요추 3-4번디스크 상당부분 왼쪽으로 신경 압박중이라 왼쪽다리 허벅지부터 종아리에 신경자극 및 동통 있습니다. 또한 고혈압도 가지고있습니다. 165-87 정도 수치라서 매일 아침마다 혈압약 한알 복용하여 혈압 정상으로 유지중입니다. 그리니다.
키는 186 몸무게는 128 나이는 28입니다.


답변

Re : 요추 4-5번 디스크제거술, 유합술 5년전에 수술했던 ...
양경승
양경승[전문의] 성모Y마취통증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0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마취통증의학과 상담의 양경승 입니다.

허리 디스크는 자세질환이기 때문에 한 번 수술을 해도 인접 디스크에서 또 문제가 발생하기 마련입니다. 또한, 같은 자세질환이기 때문에 허리 디스크 환자의 많은 경우에서 목디스크도 유발하는 빈도가 높습니다.

질문하시는 분의 경우 과제중이기 때문에 수술 받으신 부위와 인접부위 디스크가 견디지 못하는 상황입니다. 운동은 통증을 유발하지 않는 선에서 단계적으로 증가시키세요.

앉아서 하는 운동인 스피닝 자전거는 하지마세요. 허리 디스크에 무리가 갑니다. 걷기 운동, 플랭크 운동, 누워서 하는 요가 동작 등이 도움이 될 겁니다. 가장 좋은 운동은 수영입니다. 현재 상태에선...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