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7월부터 갑자기 왼쪽다리에 통증

*^0^*.....
항상 강건하시고 평안하시길....

나이 68, 남, 키 163

7월부터 갑자기 왼쪽다리에 통증
MRI 판독 - 4 5번 협착
시숧도 수술도 애매하다네요
그냥 걷고, 실내자전거 등으로만 운동하고 있네요.
한방 침 병행.

좋은 치료법 운동법 부탁드려요 *^0^*


답변

Re : 7월부터 갑자기 왼쪽다리에 통증
문상현
문상현[한의사] 채움과비움한의원
하이닥 스코어: 15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문상현 입니다.

한창 활동하실 연세이신데, 다리 통증으로 인해 불편함이 크시겠습니다. 먼저 다리 통증이 협착증으로 인한 증상인지 확인해봐야할 것 같습니다.

척추관 협착증은 척추관절의 퇴행성 변화로 신경이 지나가는 경로가 좁아지면서, 일정시간 활동 후에 증상(저림과 통증)이 나타나는 것이 일반적이며, 해당 신경주행 경로에 증상이 발생하는 것이 전형적인 증상입니다만, 척추의 퇴행성 변화라는 것이 섬유륜의 파열, 디스크의 돌출, 인대(후종인대, 황색인대)의 비후, 척추후관절의 종창, 기립근과 다열등 등 근육의 긴장 등 다양한 변화가 함께 일어나서 발생하는 것으로 한의학적으로 볼때 간신肝腎의 기운이 부족해서 나타나는 허증과 어혈 등으로 인해 기혈소통이 부족해서 발생하는 것입니다.

간신肝腎의 기운을 보충하면서 기혈소통을 개선하는 한약처방과 함께 침, 뜸, 약침(봉독, 죽염 등)을 사용하면서 치료하며, 척추주변의 근육을 강화하는 운동을 통해 치료효과를 증대하고 재발을 방지하게 됩니다. 특히 골반의 근육강화는 척추의 안정성을 증진하기 때문에 스쿼트 런지와 같은 운동이 도움이 됩니다만, 운동강도는 세심히 조절하셔야 하니 우선 누워서 무릎을 세우고 엉덩이를 들어올리는 운동과 같이 가볍게 시작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사진으로 설명을 드리면 좋겠으나 저작권문제로 보여드릴 만한 사진이 없어 아쉽습니다.

인터넷에 "허리근육강화운동"이라고 검색하시면 나오는 운동들이 많으니 참고하셔서 운동과 치료를 잘 병행하셔서 쾌차하시길 빕니다. 치료받으시는 한의원 원장님께도 문의하시면 잘 안내드리리라 생각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