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수능끝난고3이고 키는183에 몸무게는 90키로입니다 어 ...

수능끝난고3이고 키는183에 몸무게는 90키로입니다 어떤방법으로운동을해야 살이빠질까요?


답변

Re : 수능끝난고3이고 키는183에 몸무게는 90키로입니다 어 ...
김윤정 하이닥 스코어: 1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윤정 입니다.

먼저 수능끝나신거 축하드립니다.

키 183cm, 몸무게 90kg 이면, BMI지수 26.87 로 비만군에 속합니다.

체중감량을 하기 위해서는 식이요법과 운동을 병행해 주셔야 합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꾸준히 지속적으로 실천해주는 것입니다. 체중감량은 1달에 1.5kg~2kg로 시간을 두고 꾸준히 감량해야 건강한 체중감량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먼저 식사는 아침, 점심, 저녁 골고루 챙겨드시길 권유드립니다. 단, 너무 기름지거나 인스턴트, 트랜스지방, 짜고 맵고 단 음식 위주는 회피하도록 하십시오. 그리고 과식, 야식, 간식도 피해주십시오. 식사는 섬유질 섭취를 꼭 늘리시고, 식사 하실때 섬유질 먼저 섭취하시어 포만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하십시오. 그리고 탄수화물, 단백질, 무기질 골고루 섭취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식사량을 무리하게 줄이기 보다는 현재보다 식사량을 80%로 줄이면서 건강한 식단으로 바꾸는 것이 중요합니다. 평소 드시는 식사패턴이 정확하게 어떻게 되는지 모르겠으나 야채 섭취량을 늘리고, 너무 자극적이지 않은 음식으로 바꾸시는 게 중요합니다. 그리고 탄수화물은 정제된 탄수화물인 과자, 빵 등은 피해주셔야 합니다.

운동은 충분한 스트레칭이 선행된 후 진행해주시는 게 좋으며, 평소 하시고 싶으셨던 운동 중 활동량이 높은 운동을 선택해서 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체중감량에서 중요한 것은 꾸준히 할 수 있는 운동을 선택해서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유산소 운동으로는 빨리 걷기, 달리기, 계단오르기, 수영, 자전거 타기, 배드민턴 등 어떤 운동이든 좋으며, 단 근력운동과 병행하기를 권유드립니다. 이유는 근력운동도 병행해 주셔서야 탄력있는 몸을 만들 수 있고, 기초대사량이 증가하여 체중관리에 더욱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근력 운동이라 하면 대개 무거운 바벨을 들고 하는 웨이트 트레이닝을 생각하기 쉽지만, 가벼운 아령이나 탄력밴드를 활용하는 운동이나 자기 체중을 이용한 체중 저항 운동도 근력 운동에 속하니, 집에서 하실 수 있는 스퀏, 런지, 크런치 등 운동을 해보는 것도 권해드립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수능끝난고3이고 키는183에 몸무게는 90키로입니다 어 ...
조혜리
조혜리[영양사] 정관보건지소
하이닥 스코어: 1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조혜리 입니다.
요요없이 건강하게 올바르게 관리하시려면 식단,운동을 적정하게 병행하시면서 관리하셔야합니다.
끼니별 단백질은 150g씩 섭취해 주시고 식이섬유소는 2가지씩 끼니별 섭취해 주시면 건강을 챙기면서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쉬운 예로,
아침 : 고구마 100~150g(주먹크기 1.5개), 저지방 흰우유 200ml, 견과류 10알
점심 : 현미 콩밥 1/2~2/3공기(잡곡밥), 단백질 1종류(120~150g), 채소 3가지
저녁 : 현미 콩밥 1/2(잡곡밥), 계란 2개, 방울토마토 10알, 파프리카 1개(단백질 1가지:100~120g+채소 2가지)
중간에 간식으로 과일 1가지, 플레인 요거트 180ml(흰색: 당함량 낮은 것)
위에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식사시간텀은 4시간 정도 두시는게 좋구요.
-> 아침, 점심 바꾸셔도 무방합니다.

물론 저녁에 닭가슴살 샐러드로 중량에 맞게 들어가면 좋구요.(주3회단위로는 탄수화물제한)
아침식사를 하지 않을 경우 점심과 저녁간의 시간 텀은 5시간 이상 길어진다면, 우유, 견과류, 과일 한가지를 간식으로 넣으셔도 됩니다.

또한 주무시기 3시간 전 공복상태를 유지하시고, 음식과 수분시간 텀은 1시간 이상 두시며 수분은 순수한 수분으로 하루 1.5리터 이상, 식간시간 텀을 5시간으로 관리하시면서 식단을 조절해 보세요.

야식과 밀가루 음식을 섭취하지 않고 건강한 음식들로 구성해서 관리하시면 체중감량은 반드시 됩니다.
하루 한시간씩 유산소, 스트레칭을 주 5회 이상 꾸준히 하시면 도움이 되실 거에요.

참고하셔서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