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우연히 발목을 다쳐서 양쪽 발목 인대체크를 하게 됐는데 ...

우연히 발목을 다쳐서 양쪽 발목 인대체크를 하게 됐는데요, 양쪽 발목 인대가 좀 늘어나 있다고 하더라고요.
여지껏 다친적이 없었는데요, 건강하게 생활한다고 생각했는데 발목인대가 늘어나있다니 좀 놀랐어요.
그런경우는 왜 그렇게 된걸까요??
어떤경우에 발목인대는 늘어나나요?!
그리고 앞으로 관리를 어떻게 해줘야 하나요?
요즘들어 양반다리를 하고 있으면 발목인대가 너무 아프더라고요.
건강하게 관리하는 방법 알려주세요!


답변

Re : 우연히 발목을 다쳐서 양쪽 발목 인대체크를 하게 됐는데 ...
신이경
신이경[전문의] 신이경의바로정형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형외과 상담의 신이경 입니다.

대개 의사들이 발목인대가 늘어났다고 설명을 하는 데 이는 발목인대의 부분파열을 의미합니다. 인대조직은 고무줄과 같은 탄력섬유 조직이 실타래처럼 구성된 조직입니다.

10가닥의 고무줄로 탄력을 유지하다가 3가닥이 끊어진다면 나머지 7가닥으로 이루어진 고무즐은 잘 늘어나게 되는 것과 같은 원리로 인대의 부분파열은 결국 인대를 늘어나게 합니다.

파열된 인대가 치유되는 과정에서 물리치료나 반깁스 같은 치료를 적극적으로 하시는 것이 파열된 인대가 다시 제 기능으로 회복되는 좋은 방법입니다.

양반다리 하면서 인대가 스트레칭 되는 동작은 힐링되는 과정중 별로 좋지 못하니 삼가하시는 것이 좋고요. 대개 다치고 나서 4주간은 움직임을 덜 주면서 안정을 취하게 하고 그 이후에는 스트레칭등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한 번 다친 인대는 치유가 잘 안되니 다시 다친다면 더 크게 다칠 수 있으므로 조심하셔야 하고, 만약 반복적으로 발목을 다친다면 병원을 찾아 적극적으로 반깁스나 물리치료를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