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코속에 있는 혹 수술치료 말고는 방법이 없나요?수술하면 ...

코속에 있는 혹 수술치료 말고는 방법이 없나요?수술하면 재발 확률도 있다는데 그럴때마다 수술해야하는지...운동이나 식이요법 약물치료로는 불가능한가요?


답변

Re : 코속에 있는 혹 수술치료 말고는 방법이 없나요?수술하면 ...
장형준
장형준[전문의] 잇츠비의원
하이닥 스코어: 5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이비인후과 상담의 장형준 입니다.

코안에 있는 혹이라고 하면 비용종인 것 같습니다. 흔히 물혹이라고 하는 질환으로 호산구성 알러지 비염이 있을 때 보통 더 잘생기는 편입니다. 물혹이 좁은 코안에 있으면 부비동의 입구를 막아서 액체가 저류되어 부비동염을 일으킵니다. 따라서 부비동염 예방이나 치료를 위해서는 이 물혹을 꼭 제거해야 합니다.

이런 비용종은 재발의 위험이 있고, 호산구성 비염이 동반시 재발이 더 흔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물혹이 재발하면 결국 축농증(부비동염)이 재발할 수 있지요.

비용종과 부비동염의 재발을 막기 위해서는 주기적으로 병원에서 진찰을 하여 조금 물혹이 생길 것 같으면 바로 조치를 취해서 물혹재발을 억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하면 재수술이 반복되는 것을 피할 수 있습니다.

물혹이 생긴것은 식이요법이나 약물요법으로 치료가 되지는 않습니다. 수술외에는 방법이 없습니다. 다만 물혹이 다시 생기는 것을 방지하려면 약물요법이 어느 정도 효과가 있습니다만, 약을 계속 먹을 수는 없기 때문에, 코안 스프레이 사용과 주기적인 외래진찰로 재발을 최대한 억제하는 방법이 최선이랍니다.

질문에 답변이 되었으면 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