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이빨의 건조?감에 대해서

안녕하세요 의사 선생님.

바쁘신데 불구하고, 환자들에게 답변해주셔서 감사하게 생각하고 잇습니다.



이빨에 건조감이 들어서......치과에서 진료를 받았는데요........

이빨이 닿을때마다 부식감과 건조감이 들어서 치과 진료를 받았는데,

마모되서 그런게 아닐까 했는데, 치과에서는 별로 마모 되지도 않았고, 이빨은 매끄럽게 해주는 침샘의 기능이 떨어져서

그렇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쇼그렌 증후군을 예시로 들어주셨는데........

저 같은 경우 입안이 엣날에 비해서 전혀 건조해지거나 하지 않았는데도, 이빨의 건조감이 자꾸 듭니다...

그래서 이빨의 마모 말고.....혹시 부식때문에 그런거 아닐까.....하고 생각이 듭니다.

이빨을 보면 겉의 투명한것들이 있고, 그 안에 하얀 것들이 보이거든요.....이것이 부식아닌가요?

이빨의 마모 말고도 부식에 의해서도 건조한 현상이 일어날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답변

Re : 이빨의 건조?감에 대해서
여병영
여병영[전문의] 가바치과교정과치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9928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1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5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치과 상담의 여병영 입니다.

치아를 육안으로 관찰했을 때 예전에 비해 투명한 느낌이 떨어지고, 하얀 백묵 같은 느낌이 살짝 들면서 표면이 덜 매끄러워진 느낌이 드신다는 말씀이신 것 같은데...

제 추측이 맞다면 치아 표면에 아주 미세하게 탈회 즉 미네랄 성분이 빠져나간 상태이실 수도 있습니다. 이것도 일종의 충치라고 할 수 있고요.
치아가 맞닿는 부분이 아닌 표면에 광범위하게 이런 현상이 나타난다면 입안에 침분비가 줄어든 상태라고 추정할 수 있습니다.

말씀해주신 쉐그렌 증후군도 구강건조증을 동반하고요. 일단 물은 자주드시는 것이 도움이 되고요. 치과에서 인공타액을 처방받으셔서 쓰시는 것도 좋습니다.

그리고 불소를 처방 받으셔서 양치 후에 가끔 사용하시면 치아표면의 탈회를 줄일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