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수면장애가있는지 밤에잠을 깊게 못자는거 같아요오늘도 ...

수면장애가있는지 밤에잠을 깊게 못자는거 같아요
오늘도 새벽3시간자고 낮에 일해서 안자려노력해서 피곤하게만든 후 또 집에서 누우면 잠들기까지 밤12시가넘어서 억지로잠들어버리는데 또일찍깨요 약을먹긴그렇고 아픈것도아니고 생리주기도 불규칙해지면서 생활리듬이 완전히 무너졌어요 밤에너무잠을못잘땐 또낮에 3시간잠들때가있고 물도잘섭취하고 비타민도챙겨먹고 하는데 잠을푹자고싶어요


답변

Re : 수면장애가있는지 밤에잠을 깊게 못자는거 같아요오늘도 ...
신홍범
신홍범[전문의] 코슬립수면의원
하이닥 스코어: 17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신건강의학과 상담의 신홍범 입니다.

불규칙한 생활리듬 때문에 수면패턴에도 영향을 많이 받으신 것 같습니다. 밤에 깊이 잠을 못자고 자주 깨는 이유로는 여러가지가 있을 수 있습니다.

새벽에 자꾸 깨는 경우에는 여러가지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우선, 스트레스 등이 심한 경우에는 잠이 앝게 들게 되고 수면초반에는 피로감 등을 어느 정도 자게 되지만, 피로가 해소되는 새벽 무렵에 잠에서 깨게 됩니다. 그 다음으로 수면을 방해하는 수면질환이 있는 경우에 수면의 유지를 방해하게 됩니다.

그 결과로 자꾸 잠에서 깨는 일이 생기고, 수면의 질도 떨어져 있으므로 자도 잔 것 같지 않고, 악몽도 자주 꾸게 됩니다.

증상이 지속될 경우, 우선 스트레스를 낮추어주는 이완요법 등을 시행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또 규칙적인 수면리듬을 바로잡기 위해서 수면위생을 지키는 등 노력이 필요합니다. 그 외에 수면을 방해하는 수면장애의 원인을 찾기 위해서는 야간수면다원검사를 받아보실 수도 있습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