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신경치료 첫날, 임시보충재

안녕하세요.
얼마전 신경치료를 받고 임시보충재로 이를 메워놓은 상태입니다.
그러나 이를 거의 잇몸이 닿는 부분까지 삭제했음에도(러버댐이 잘 끼워지지 않았습니다) 치아가 높아 저작시 계속 닿고, 반대쪽으로 씹어도 임시보충 한 이가 함께 닿아 화들짝 놀랄 정도로 찡하고 아픕니다. 그러다보니 하루에 5회 이상 이를 건들게(강하게 씹게) 되고 그냥 입을 다물고 있을 수조차 없습니다...
문제는 제가 이갈이가 있어, 자다가 이를 갈았는지 엄청난 통증에 깨게 되고요... 입을 다물고만 있어도 닿기 때문에 이를 간다면 더 심한 자극이 가겠지요...
하여튼 이러던 와중에, 티비를 보다가 갑자기 임시보충 한 치아 내부에서 파지직 하는 소리가 들리더니 정말 머리끝까지 시큰한 느낌이 흐르듯이 퍼져나갔는데, 그 직후 계속 임시보충 한 이가 살짝 욱신거리듯 거슬리고 반대쪽 이까지 욱신거리는 것 같습니다.
치아에 금이 간 것일까요?
신경치료 중인 치과에 문의하는 것이 가장 좋겠지만 일요일이라 연락이 되지 않습니다... 어떻게 대처하는 것이 가장 나을까요?

답변

Re : 신경치료 첫날, 임시보충재
여병영
여병영 [전문의] 강남루덴플러스치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82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2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6명
2017.11.26
질문자의 감사 인사 | 2017.11.26

빠르게 답변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치과 상담의 여병영 입니다.

원래 신경치료하는 치아는 반대쪽 치아랑 닿지 않게 해주는 게 좋습니다.

말씀해주신 상황으로 볼 때 신경치료 하신 치아가 대합치와 부딧히고 있어 불편하신 거 같네요. 불편감이 심하셔서 참기기 힘드시다면 치과대학이 있는 대학병원 응급실에 가셔서 응급처치를 받아보시길 추천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