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안녕하세요.류마티스 관절염(양 손목 / 일부 손가락 ...

안녕하세요.

류마티스 관절염(양 손목 / 일부 손가락, 양발목)을 앎고 있는 고3입니다. 처음 지병을 앎은 때가 초5 때부터 지금까지 있고, 치료는 좋치만 수치는 변함이 없습니다. 가족병력도 있고요. 남성이고, 키 165 몸무게 47정도 늘리기 힘든 저체중을 경험합니다. 하체 복부 까지는 근력이 있지만 상체는 골격이 보일 정도로 외소한 편입니다. 주 6일은 걷기나 유산소로 30 ~ 50분 정도 를 해서 인지는 몰라도, 하체 통증이나 진행이 없을 정도로 좋아 졌는데 문제는 갈수록 아파오는 손목이 걱정입니다. 상체 운동을 할라고 해도 손목이 심한 아픔과 다음 날 굳어서 몇 주를 쉬어야 굳기가 조금 풀립니다. 그래서 수영은 제외한 '운동은 무엇이 있는지 ?' 대해 질문을 올립니다.

수영은 찬 물에 천천히 준비해도 물 속에 5분 정도 (짫은 시간?) 되면, 활동이 느려질 만큼 몸이 재대로 움직이는게 힘이 들고 숨이 않쉬집니다. 수영은 할 줄아는데, 몸이 적응하기가 힘듭니다.


답변

Re : 안녕하세요.류마티스 관절염(양 손목 / 일부 손가락 ...
정세진
정세진[전문의] 연세마두병원
하이닥 스코어: 21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1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류마티스내과 상담의 정세진 입니다.

우선 일상생활이 힘들다면 운동 요법을 시행하기 보다는 손목 염증이 잘 조절되는지 확인을 하고 적절한 약물 치료를 하고 있는지 확인을 해야 합니다. 염증 조절이 제대로 되지 않은 상태에서 운동은 오히려 독이 될 수 있습니다.

다니는 병원에서 우선 손목 상태에 대해 정확한 확인을 받은 후 적절한 운동을 추천받아 진행을 하도록 하세요.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안녕하세요.류마티스 관절염(양 손목 / 일부 손가락 ...
이희수 하이닥 스코어: 1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1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이희수 입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은 자가면역질환인 만성질환입니다. 약물 요법으로 비스테로이드 소염제, 스테로이드 제제를 사용할 수 있으며 스테로이드 계열을 섭취하면 체중이 증가할 수 있으므로, 현재 다니고 계신 병원에 내원하여 의사와 상담하시기 바랍니다.

강도 높은 운동보다는 일상생활에서 할 수 있는 가벼운 운동을 추천해 드립니다.

하루 세끼 규칙적인 시간에 다양한 식품을 골고루 드시는 것을 추천해 드리며, 과일은 종이컵 분량으로 하루 1~2컵, 우유나 두유는 하루 1잔 정도 섭취하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