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발목이 안좋아서 질문을 드립니다

안녕하십니까.26살 대학생입니다.발목을 자주 삐어서 문의드리게 되었습니다.
군복무 시절 축구를하다 충돌로 발목이 빠졌었는데요 군병원에서 바로 끼워주셨었고 발목 안쪽 바깥쪽 두군데 금이갔다고 진단을 받았었습니다
군생활 초반이었고 눈치를보느라 통깁스하고 얼마안되서 부터 목발없이 절뚝거리면서 일과수행을 했었는데 당시 두달 넘게 밤마다 아파서 잠을 거의 못이뤘던 기억이 있습니다.

24살에 전역을 했는데 그 후에도 발목이 자주 접질려서 걱정에 질문을 드립니다. 특히 축구를 하다 발목이 어긋났다가 저절로 끼워지는 느낌이 든적이 몇번 있는데 그럴때마다 며칠은 땅을 딛기 힘들 정도로 아프고 붓기고 있다가 며칠 쉬면 또 괜찮아집니다

일상생활 중에도 바닥이 고르지 못한 곳을 잘못 밟으면 자주 삐끗 하며, 운동을 하거나 좀 무리했다 싶은 날에는 밤에 많이 욱신거려서 자다 중간에 깨서 양말 위에다 핫팩을 붙이고 자면 좀 나아지곤 합니다
평소에 안좋은쪽 발목을 돌려보면 뭐가 낀것 같이 불편한 느낌도 있구요

못걷는 상태는 아니고 해서 병원갈 정도는 아닌것 같아 이곳에 질문을 드리게 되었습니다. 근력이 부족해서 자주 삐는 건지...체중을 좀 줄이면 발목이 나아질지...아니면 다른 원인이 있는건지 알고싶습니다.
또 평소에 어떻게 관리하면 좋을지도 궁금합니다.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답변

Re : 발목이 안좋아서 질문을 드립니다
임경린
임경린[전문의] 엘에스정형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2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형외과 상담의 임경린 입니다.

발목인대를 다치셨군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발목인대의 상태를 검사하셔야 합니다.

초음파검사로 인대의 상태를 확인하여,
인대 전 파열의 경우나 연골손상의 경우는 수술하셔야 합니다.

부분파열의 경우는 재활이나 인대강화치료가 가능합니다.

가까운 정형외과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