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키172 몸무게89.9 다이어트로 7월부터 약 40 ...

키172 몸무게89.9 다이어트로 7월부터 약 40키로 감량상태

병원에서 내당능 판정을 받고 다이어트


제가 25살이고 돈을 벌기 위해서

2주 2교대 근무를 하게 되었는데요

건강챙기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일단 근무하면 12시간정도는 서 있을거 같고

퇴근후에 줄넘기 1시간 또는 걷기 또는 근력운동30분 하려합니다

비타민메가도스/비타민 d3/오메가/밀크씨슬/유산균/마늘오일/식이섬유가루/마키베리 먹으려는데

부족한 영양제 알려주시고 건강관리 방법좀요!!


답변

Re : 키172 몸무게89.9 다이어트로 7월부터 약 40 ...
임채연 하이닥 스코어: 64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1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임채연 입니다.

내당능장애란 당뇨병의 전단계라 보시면 되겠습니다.

당뇨란 췌장에서의 인슐린 분비량이 부족하거나 정상적인 기능이 이루지 않는 등의 대사질환의 일종으로 혈중 포도당 수치가 높게 나타나는 게 특징입니다.

혈중 고혈당 수치가 오래 지속이 되면 다양한 합병증을 유발하는데 그 중 대표적인게 당뇨성 망막병증(실명가능), 신기능장애, 신경병증(저림과 통증동반), 심혈관질환의 위험도가 증가합니다.

당뇨병에 나쁜 음식은 단당류(ex: 당분이 많은 음식)로 백미, 국수, 빵, 사탕, 설탕과 소금도 해당, 단 과일류 특히 가공식품류, 인스턴트 음식들 이러한 음식들이 당뇨이신 분에게 안 좋은 이유가 혈관으로의 당유입이 빠르게 진행이 됩니다.

좋은 음식은 식이섬유가 풍부한 제철 나물채소와 뿌리 채소들이 좋습니다. 혈관으로 당이 천천히 올라오기 위해, 식전에 단백질인 식재료나 식이섬유를 먼저 섭취하시거나, 도정이 많이 된 부드러운 백미보다는 현미가 낫고, 단순 부드러운 빵보다는 거친 곡물이 많이든 빵이 좋습니다.

또 음식을 조리시 설탕과 소금은 많이 사용하지 마시고 소량 사용하시면 당뇨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즉, 빵이 안좋다고 해서 반드시 빵을 제한하시는 것보다 위와 같은 식으로 식이섬유가 풍부한 식재료와 병행하시거나 입에 부드러운 것 보다 거친 곡류들이 다양하게 사용된 원료라 만든 빵을 선택하시면 되십니다.

설탕대신 첨가할 수 있는 당분으로는 올리고당 또는 꿀 또는 대체감미료로 솔비톨 또는 자일리톨 등이 있습니다.

올리고당 또는 꿀 역시 당분으로 분류되기 때문에 당뇨가 있으시다면 많이 드시면 안되시고 적절히 조절하시거나 적당량만 섭취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추천드리는 적정량 : 어른 밥수저로 한스푼~2스푼)

특별히 당뇨에 좋은 건강기능식품은 다음과 같습니다.

운동과 병행하시고 한식 위주의 식사를 하시되 간편하게 한 알로 영양성분을 보충할 수 있고, 당뇨성 합병증을 예방 또는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1. 스피루리나 : 하와이산 원료가 좋고 방사선조사를 마친제품, 나트륨의 함량이 0mg 인 제품이 좋습니다. 알칼리성 식품으로 체질개선에 도움을 주고 크롬이 들어 있어 혈당조절에 도움을 줍니다. 식이섬유 외에 비타민과 미네랄 필수 아미노산, 필수 지방산이 함유되어 있고 항산화 성분인 피코시아닌이 들어 있습니다.

풍부한 엽록소가 혈관을 청소하기 때문에 건강한 혈관관리외 피부건강에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2. 초유(CBP, 락토페린) : 면역력 증가와 더불어, 질좋은 단백질 성분이므로 식전에 섭취시 혈당조절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락토페린의 성분은 항생작용을 하여 염증억제 기능도 있습니다.

3. 아연 : 췌장을 자극하여 적절하게 인슐린을 분비하도록 도와주고 기본 면역형성에 도움을 줍니다. 고함량 아연은 피하시되, 적은 함량의 권장량 대로 들어 있는 아연제를 추천드립니다.

4. 아로니아, 블루베리, 루테인 : 당뇨병성 망막증을 예방해줍니다.

5. 오메가3 : 혈관을 깨끗하게 청소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당뇨병성 혈관질환 예방에도 도움을 줍니다.

6. 크롬, 셀레늄 : 인슐린 활성을 돕는 조력자 역할을 합니다. 건강기능식품을 섭취할 계획이 있으시거나 섭취 중이시라면 각 영양소에 대해 잘 알고 있고 성별과 나이, 신장, 질병 유무에 따라 섭취 방법 또한 다를 수 있으니, 이를 잘 알고 있는 대형약국에 있는 건강코디네이터에게 방문 상담 후 자세한 섭취방법 조언을 얻으시면 좋습니다.

질문자님께서 현재 너무 불필요하게 많이 섭취하고 계십니다.

해외에서 수입을 하더라도 한국 식약처에서 안전성과 기능성을 인증받은 '건강기능식품' 표시가 있는 제품이 좋습니다. 국내에 정식으로 수입되지 않은 제품으로 소비자 주의가 요구됩니다. 온라인 등을 통해 구매하시거나, 섭취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건강코디네이터란? 건강상담전문가로서 대한민국 국민 모두 품질좋은 건강식품을 올바르게 섭취할 수 있도록 믿을 수 있는 건강상담을 통한 올바른 건강기능식품섭취 문화를 만드는 사람들을 말합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키172 몸무게89.9 다이어트로 7월부터 약 40 ...
정선화
정선화[영양사] 임상영양사
하이닥 스코어: 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정선화 입니다.

내당능 장애라고 하시면 당뇨 전단계 이시네요.
아직 젊으시기 때문에 관리를 잘하시면 충분히 좋아지실 수 있습니다.

우선, 체중이 관리가 우선입니다.
급격한 체중관리는 몸에 무리가 있으므로, 절대 극한 다이어트는 피해 주세요.

ㅁ 당뇨병의 예방을 위한 식사요법 으로는
1. 하루 3식 꼭 챙겨 드세요
하루 3식을 같은 분량으로 적당량 섭취 합니다
2. 야채는 매끼니마다 드세요
야채를 매끼니마다 섭취하세요 (2 접시 이상)
야채의 식이섬유는 식후 혈당의 갑작스런 상승을 억제 합니다
3. 우유, 과일은 정해진 분량만큼
의외로 칼로리가 높은 우유, 과일은 간식으로 섭취하여 혈당상승 억제
4. 부식은 1식에 한접시
생선, 육류, 계란, 두부 등의 부식은 한접시씩 반찬을 과식하지 않도록 주의
5. 많으면 먹다 남기세요
다양한 재료를 사용한 음식을 섭취하고 모두 먹으려 하지 말고 많으면 남기세요.
6. 기호품은 규칙을 정해서 드세요
알코올, 과자 등의 기호품은 분량과 횟수를 정해 많이 먹지 않도록 합니다.

ㅁ 현재 드시는 영양제 갯수가 많네요..
건강한 식생활을 하시면 저렇게 많이 안드셔도 될 것 같아요.
식생활에서 부족해지는 영양소는 종합비타민 정도만 챙겨 드시면 될 것 같습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