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저는 대학생이구요 제가 2학기 시작하고 두번 정도? 수 ...

저는 대학생이구요 제가 2학기 시작하고 두번 정도? 수업 거의 끝나갈쯤에 갑자기 너무 초조해지고 불안하고 숨이 막히고 강의실에서 나가지 않으면 죽을 것 같은 경험을 했는데요 이게 공황장애 증상이 맞나요?? 작년 겨울부터 올해 봄까지 스트레스 받는 일들이 많았고 그래서인지 예민해지고 이유없이 심장이 빨리 뛰기도 했었구요... 심리적인 이유 때문인 것 같아 사설상담센터 가서 두번정도 상담도 받았었어요 근데 더이상 안와도 될 것 같다고 호흡법이나 진정하는 방법 같은 거 알려주시고 끝났거든요 근데 최근에 저런 경험을 하니까 문득 공황장애일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제가 공황장애일까요 혹시 맞는 것 같다면 혼자서 이겨낼 수 있을 정도인지 알려주세요...!


답변

Re : 저는 대학생이구요 제가 2학기 시작하고 두번 정도? 수 ...
배성범 하이닥 스코어: 108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신건강의학과 상담의 배성범 입니다.

드러난 공황증상이 가라앉았다 해도 지난 상담에서 찾지 못한 심리적인 원인이 지속되는한 또 생기거나 다른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로 인한 불안증상은 그 정도나 나타나는 양상이 워낙 다양해서 주관적인 불편감이 치료여부를 결정하는데 중요합니다.

심층상담을 통해 뭔가 실마리를 찾아내면 증상으로 표출되는 것이 점점 줄면서 자기자신에 대한 이해가 깊어질 수 있습니다. 당장의 증상이 힘든 것은 간단한 약물치료의 도움을 받는 것도 좋습니다. 자기를 잘 안다는 것은 스트레스에 대처를 잘 하게되는 첫걸음 입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저는 대학생이구요 제가 2학기 시작하고 두번 정도? 수 ...
이재완
이재완[한의사] 봉원당한의원
하이닥 스코어: 8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이재오 입니다.

요즘은 인터넷과 각종 정보들을 너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세상이라서 쉽게 본인 진환들을 진단하게 되는데요. 공황장애가 아닐 확률이 더 높아 보이고요.

일단 자율신경 불균형 증상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우리몸은 스트레스 상황에 처하거나 심하게 피로하다거나 하면 몸의 균형이 깨지게 되면서 자율신경계 이상이 오게 마련입니다.

혼자서 해결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혼자서 해결하시려면 아주 충분한 휴식과 수면이 필요합니다. 조금 더 빠르고 효과적인 치료를 원하신다면
한의원에서 자율신경 검사진행과 진맥, 의사의 상세한 상담을 통해 약복용하시면 사라지는 증상입니다.

제 경험상 요즘들어 젊은 환자들이 이런 증상으로 많이 내원하고 있습니다. 혼자만의 문제가 아니오니 너무 걱정부터 하시지 말고 치료받으시길 권해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