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통풍 4년전에 한번 아프고 뒤로 소식이 없고 가끔 아 ...
통풍 4년전에 한번 아프고 뒤로 소식이 없고 가끔 아플거 같은 느낌만 오는대 병원에서는 식스관 관련이런 부분 알려주던대 저온 고온 마사지나 운동 약물등 식의요법말고 다른 방법이 있나요?
답변
Re : 통풍 4년전에 한번 아프고 뒤로 소식이 없고 가끔 아 ...
이정찬
이정찬[전문의] 서울조인트내과의원
안녕하세요, 하이닥 류마티스내과 상담의 이정찬 입니다.
진짜 통풍이라면 약믈 치료가 제일 확실하고 안전한 방법입니다. 좋은 방법을 놔두고 다른 방법을 차아다닐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식사 조절은 꼭 필요하나, 이것 하나만으로는 부족하며, 너무 엄격히 식사 종류의 제한을 두지 않아도 됩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통풍 4년전에 한번 아프고 뒤로 소식이 없고 가끔 아 ...
조혜리
조혜리[영양사] 정관보건지소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조혜리 입니다.
치료를 받으시면서 평소 생활습관 개선을 기본으로 관리하셔야합니다.
통풍의 경우에 지켜야 되는 식사주의해야할식품,섭취식품을 확인후 섭취하시기바랍니다
1. 식이
-저 퓨린 식이(내장이나 육류 안 들어간 음식): 채소, 과일, 감자, 우유, 치즈, 계란, 곡류 등을 섭취함
-수분 공급: 하루에 2000-3000ml 마심.
-술은 금할 것(특히 맥주는 더 위험)
-체중 감량 (지방질이 낮은 식사를 함.
2. 식생활 실천 사항
-과식을 피하고 적정 체중을 유지
-단백질은 두부, 달걀, 우유, 살코기, 흰 살 생선 등을 이용하여 섭취
-저지방 유제품, 채소류, 과일류를 적절히 섭취
- 충분한 수분 섭취
-초기에는 무리한 운동, 등산은 피할 것.
3. 퓨린 함량에 따른 식품의 분류
1)제1군(퓨린 함량:0-15mg): 먹어도 되는 음식
- 계란, 치즈, 우유, 곡류(오트밀, 전곡은 제외), 빵, 대부분의 야채, 과일, 설탕
2)제2군(퓨린 함량: 50-150 mg): 회복 후에 먹어도 되는 음식
-흰 살 생선(도미, 농어, 넙치, 가자미, 대구, 명태, 복어 등을 흰 살 생선이라고 부릅니다)
3)제3군(퓨린 함량: 150-800 mg): 피해야 할 음식
-내장(신장, 간, 지라, 신장, 심장, 혀, 뇌 등), 민물(섭) 조개, 육즙, 거위, 정어리, 청어, 멸치, 메주, 효모, 베이컨, 고등어-등 푸른 생선(참치, 정어리, 고등어, 꽁치, 청어 등은 적당량 복용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