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치경부마모 레진충전 후 자극에 의한 이시림현상

저는 지난 봄 4월에 건강검진에서 아래 어금니 양쪽으로 한개씩 치경부마모 있다고 레진치료 받으라 권해서 기억하고 있다가 10월 16일에 치과에 가서 치경부마모에 치료를 레진으로 받았습니다.
6개월동안 다른치아들도 마모 진행이 되었는지 위 아래 양쪽으로 두개씩 총 8개를 레진 충전하였습니다.
당일 위에 있는 치아 하나가 칫솔질 하는데 시린 자극이 되어서 손톱으로 두드려보니 상당히 시렸습니다,
다음날 치료받은 치아가 전체적으로 시려서 약품처리 받았고 전체 시림과 자극에 의한 시림에 시달려서 지금까지 총 5회의 처리를 받았습니다.( 뭘 붙여주기도 했고 약품을 바르기도 했습니다.)
저의 개인적인 과민증으로 얘기하며 시간이 지나면 괜찮아진다고 하는데 한달이 지난 지금도 여전히 자극에 의한 시린 증상이 있습니다. 현재 치료받은 8개 치아 중 4개가 자극에 의한 시린 증상을 갖고있습니다. 가만히 있어도 한쪽씩 돌아가면서 욱신거립니다.
기다리면 되는 것인냥 이야기 하고 제가 치료받으러 오는 것을 상당히 싫어하는 눈치를 주는데다가 증상이 전혀 좋아지지 않았고 점점 더 심해지는 것을 느낍니다.
제가 다른 병원으로 가서 진료를 받으면 없어질 수 있는 현상인지요. 그냥 기다려도 좋아질 수 있는건가요?
멀쩡한 치아 망가진 것 같아 답답하고 속상합니다. 답변 부탁드립니다.ㅜㅜ


답변

Re : 치경부마모 레진충전 후 자극에 의한 이시림현상
정재용
정재용[전문의] 청량리연세휴치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1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치과 상담의 정재용 입니다.

치경부마모증으로 치료후 불편감이 많으신 것 같네요.

치경부 부위가 해부학적 특성상 술후 민감성이 발생하기 쉬운 부위이긴 합니다. 물론 각각 치아의 상태나 개인적 특성에 따라 그 정도는 다양하게 나타나고요.

보통은 치료후 4~6주 정도면 많이 회복됩니다. 다만 상황에 따라서는 재수복 또는 추가적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치료받으신 후 약 한달정도 되신 것 같은데 조금 더 기다려 보시면서 담당 선생님과 상의하시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