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체질이 변한건가요?

23세 여자 입니다. 고등학생때까지는 갑각류 종류를 먹어도 괜찮았는데 성인이 된 후, 우연히 양념개장을 먹었는데 목이 살짝 붓고 간지럽더라구요. 어릴적 부터 잘 먹던거라 대수롭지 않게 게가 싱싱하지 않아서 그런가? 하고 넘겼는데 얼마전 초밥집에서 생새우 초밥 딱 1개 먹었는데 목이 붓고 간지럽고 따갑더라구요. 체질이 변한건가요? 치료방법은 없나요? 좋아하는 음식이라 안먹기 힘들어서요..ㅠㅠ 아! 생각해보니 제가 20살까지는 몸무게가 55kg정도 였는데 대학들어오고 급격히 살이20kg 더 쪘거든요? 이런게 체질변화와 알러지 원인이 될 수 있나요?


답변

Re : 23세 여자 입니다. 고등학생때까지는 갑각류 종류를 먹 ...
정윤주
정윤주[전문의] 위드유의원
하이닥 스코어: 4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정윤주 입니다.

태어날 때 알러지 소인을 가지고 있던 것이 어떤 이유로 성인이 되어 발현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갑지가 체중이 늘면 호르몬이나 대사 등 여러 가지 불균형을 초래할 수 있고 이것은 알러지 악화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음식에 대한 알러지 반응은 익힌 것보다 날 것이 훨씬 강하므로 의심 되는 음식을 날 것으로 섭취하는 것은 절대 하지 말아야 합니다. 특히 목이 붓는 증상은 심하면 호흡 곤란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특히 조심하셔야 합니다.

새우나 게와 같은 갑각류나 호두나 땅콩과 같은 견과류는 알러지를 잘 일으키는 대표적인 음식이며 아나필락시스 반응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알러지 내과나 피부과 혹은 알러지 전문 병원에 내원하셔서 진료와 검사를 받아 보실 것을 권해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23세 여자 입니다. 고등학생때까지는 갑각류 종류를 먹 ...
조혜리
조혜리[영양사] 정관보건지소
하이닥 스코어: 1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조혜리 입니다.
특정식품에 대한 알레기르반응인거같은데요,피부과내원하셔서 알레르기검사반응을 확인하시고
특정식품에 대한 알러지검사후 반응이 나타나는음식등은 피해주셔야합니다
정확한 진단을 위해 전문의상담후 검사를 하시길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