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땀이나면 피부가 따갑고 가려운 증상이...

안녕하세요.
언젠가 부터 땀이나고 피부의 온도가 올라가면
피부가 따갑고 간지러우며 좀쌀같은 두드러기가 일어났다가 시간이 좀 지나면 가라안습니다.
콜린성 두드러기라고 하는데
완전한 치료가 어려운 것인지 알고 싶습니다.
또 관리방법이 있을까요?


답변

Re : 땀이나면 피부가 따갑고 가려운 증상이...
유승선
유승선[한의사] 동경한의원
하이닥 스코어: 1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1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유승선 입니다.

피부 증상으로 고민이 많으시겠어요.

두드러기는 심한 가려움과 피부가 부풀어 오르는 증상을 동반하는 질병입니다. 한의학에서는 은진(癮疹), 심마진(蕁麻疹)으로 불리우는 질환 입니다. 감기 증상처럼 열이 나고 춥기도 하며 피로감과 소화불량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피부가 갑자기 가려우면서 따갑기도 하고 붉은색을 띠고 부어올랐다가 몇 시간 후 사라집니다.

더운바람, 더운열, 열탕목욕 같이 고온에 노출되거나 "열 받는다"는 말처럼 정신적 충격이나 스트레스에 노출되거나 매운 음식 섭취같은 열성 음식 섭취시에 붉은 반점과 함께 따끔 거리는 가려움을 동반하여 발생하는 피부증상을 콜린성 두드러기라고 합니다.

콜린성 두드러기는 한의학적으로는 풍진(風疹), 풍소양(風瘙痒)의 증상에 해당 합니다. 두드러기에는 수 일에서 수 주일에 발생했다가 사라지는 급성 두드러기와 1개월 이상 나타나는 만성적인 두드러기가 있습니다. 일시적으로 나타나는 알레르기성(특정 물질에 거부반응을 일으킴) 두드러기도 있으나 만성적인 두드러기는 알레르기성이 아닌 경우가 많습니다. 콜린성 두드러기는 전체 만성 두드러기 환자의 5-7%에서 나타나고 주로 젊은 연령층에 많이 발생 합니다.

우리 몸에는 몸 안의 독소를 해독하는 시스템이 있습니다. 식중독을 예로 들면 상한 음식을 먹게되면 일차적으로 복통, 설사가 나타납니다. 대변으로 독성물질을 빼내는것 이지요.

만일 대소변으로 처리할 수 없을 정도의 과다한 양의 독소는 피부를 통해서 직접 배출해 냅니다. 이럴때 나타나는 증상이 두드러기 입니다.
이와 같은 상태에서 두드러기라는 증상만을 보고 항히스타민제로 두드러기를 억제하는 대증적 치료를 하면 순간적으로 약작용을 할 때는 증상이 사라집니다.

그러나 몸 안에 독소가 제거된 것이 아니므로 두드러기 증상은 다시 나타나는 경우가 대부분 입니다. 이런 상황은 두드러기 뿐만 아니라 아토피나 여드름을 비롯한 대부분의 피부병에도 발생합니다.

두드러기가 발생하는 각각의 원인에 따른 치료를 하면 될 것 입니다. 그러나 어떤 원인으로 발생하였건 두드러기라는 증상은 먼저 몸 안의 독소를 해독(解毒) 해 주어야 합니다.

해독과 관련된 내장 기관은 간장,비장(위장),신장 입니다. 몸 안에 독소가 들어오면 혈액안의 입자가 작은 독소는 일차적으로 간장(肝臟)에서 해독을 합니다. 입자가 큰 독소는 임파기관을 통솔하는 비장(脾臟)을 통해 담음(痰飮)같은 가래의 형태로 처리 합니다. 독소의 부산물인 쓰레기는 하수도 종말처리장 역활의 신장(腎臟)을 통하여 대소변으로 배출해 냅니다. 간장, 비장, 신장의 기능을 검사하여 문제의 내장을 찾아내서 치료하면 해독이 잘 되어 두드러기는 신속히 제거 됩니다.

콜린성 두드러기의 치료는 해독 치료와 함께 몸 내부의 열,혈액 열을 식히는 청혈열(淸血熱)치료와 진액을 보충하는 자음(滋陰)의 치료가 필요합니다. 한의학에서 피부와 관련된 기관이 폐장인데 가벼운 증상의 두드러기는 폐기능을 소통 시키는 치료를 통해 피부로 독소를 배출 해내는 치료가 도움이 됩니다.

이런 이유로 운동을 통한 피부 호흡 강화와 땀 배출로 폐기능을 활성화하면 두드러기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두드러기의 치료와 예방에 필요 한 것은 식이요법과 운동 입니다. 하지만 혼자서 관리하기에는 힘든 경우가 많으니 한의원에 직접 내원하셔서 구체적인 상담을 받아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국민과 함께하는 한의사, 세계로 뻗어가는 한의학
가장 소중한 건강, 국민 건강 지킴이 '한의사'와 상의하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땀이나면 피부가 따갑고 가려운 증상이...
hidoceditor@mcircle.biz 하이닥 스코어: 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땀 나기전에만 따갑지, 땀 흘린후에는 안아퍼요. 매일매일 땀을 흘리는 운동을 해주시고 물을 최소 2리터 마셔주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