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심부전환자에게 좋은 음식이 어떤게 있을까요? 그리고 녹 ...

심부전환자에게 좋은 음식이 어떤게 있을까요? 그리고 녹차랑 커피는 어떤가요?


답변

Re : 심부전환자에게 좋은 음식이 어떤게 있을까요? 그리고 녹 ...
하다현 하이닥 스코어: 2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하다현 입니다.

우선 심부전에 좋은 식품으로는 손상된 심장근육을 회복하기위한 충분한 단백질이 필요합니다. 육류, 생선, 두부, 저지방 우유 등 양질의 단백질을 섭취하되 동물성기름 즉 콜레스테롤을 높히는 육류의 내장, 오징어, 새우 등은 섭취에 주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육류와 생선을 먹을 때는 주로 찌거나 삶은 방식을 택하고, 간은 최소화해야 합니다.

또한 혈압이 올라가지 않게끔 비타민C가 풍부한 감귤류, 딸기, 고추, 무 등 과일 및 채소류를 섭취하고, 칼륨 함유로 나트륨의 배출을 돕고 혈압을 유지해야 합니다. 대표적인 식품으로는 감자, 바나나, 다시마 등이 있습니다.

또한 가장 추천드리는 것은 심장근육을 튼튼하게 하고, 혈압을 유지, 미세혈관의 탄력에 좋은 코엠자임Q10을 추천드립니다.

콜레스테롤을 낮추기위한 오메가3,6,9을 드시되 식물성 오메가인 들기름, 참기름 등을 섭취하고, 오메가3제품을 따로 영양제로 챙겨드시 때에는 동물성 오메가3보다는 아마씨유추출의 오메가3를 권장합니다.

또한 와파린을 복용중일 때에는 오메가3는 피를 너무 묽게 만들 가능성이 있으므로 섭취를 제한하고, 와파린 작용을 약하게 하는 비타민K 함량이 높은 시금치, 브로콜리, 아보카도, 다시마, 녹차 등을 피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녹차와 커피같은 카페인 음료는 섭취를 제한해 주셔야 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