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체중감량이안됩니다

27살
183cm 99kg
입니다.
헬스 다이어트시작한지 2주일째인데
유산소무산소 병행해서그런지
체중감량이안됩니다
1일1식하고
1식평소양대로 먹는데도 감량이안되네요
효과적인체중감량을위해선 어떻게해야될까요


답변

Re : 27살183cm 99kg입니다.헬스 다이어트시작한 ...
김명준
김명준[운동전문가] (주)쥬비스 관악점
하이닥 스코어: 6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1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명준 입니다.

몸에서의 에너지 소비는 우리의 주머니 사정과 비슷합니다. 만약 우리들의 지갑은 현금으루 두둑하고 통장 역시 많은 돈이 들어있다면 우리의 소비문화는 적극적이고 원활하게 이루어질 것입니다. 반면에 지갑도 비어있고 통장 잔액도 없으면서 월급날은 2주나 남아있는 암울한 상황이라면 우리의 소비는 매우 소극적이지 않을까요?

이와 마찬가지로 우리의 몸에서는 에너지 섭취가 규칙적이고 올바르게 이루어진다면 에너지 소비 역시 원활하게 이루어질 것입니다. 들어오는 만큼 쓸 줄도 아는 몸이 된다는 것입니다. 반대로 굶는 다이어트와 극단적인 저칼로리 식이섭취가 지속될 경우엔 되려 쉽게 살이 찌는 몸이 될 수 있습니다.

이는 음식섭취가 이루어지는 족족 소비하려는 것이 아닌 체내에 축적, 저장을 하려고 한다는 말입니다. 이유는 뇌와 몸에서 판단하기에 내 몸에 에너지 섭취가 언제 이루어질지 모르니 몸에서는 생존을 위해 에너지가 들어올 경우엔 저장을 하려고 할 것입니다.

에너지원을 몸에 저장하는게 결코 나쁘다 아닙니다. 하지만 디톡스 다이어트처럼 오랜기간 최저의 섭취를 하게 되면 에너지원이 어떤 형태로 저장을 하려들까요? 바로 지방의 형태입니다. 지방은 우리몸에 가장 좋은 에너지 저장고가 되기 때문에 디톡스 다이어트를 해서 순간적인 체중감량을 이끈 사람일 수록 폭발적인 요요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하루 3끼를 골고루 먹는 것이 되려 다이어트(체중감량)에 한 발짝 더 다가설 수 있는 방법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유산소 무산소 운동을 병행하는 것은 매우 좋으나 섭취를 바르게 하시기 바랍니다.

만약 이와 같은 섭취방법이 트레이너가 권유한 것이라고 하거든 그 트레이너에게 저한테 개인상담 연락하라고 해주세요. 올바른 개념정리가 필요한 것 같네요.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27살183cm 99kg입니다.헬스 다이어트시작한 ...
조혜리
조혜리[영양사] 정관보건지소
하이닥 스코어: 1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조혜리 입니다.
1일 1식으로 장기간 유지를 할 경우, 절대 체지방만 빠질 수 없으며 평생 1일 1식을 할 수 없기에 나중에 일반식사시 체중이 증가하는 속도가 예전 보다 빠르거나 체중이 더 증가할 수 있습니다.
처음 다이어트 돌입시 식사량을 줄이면 1일 1식을 하지 않아도 그 동안 식사량을 있기 때문에 체내 저장되어 있던 탄수화물, 단백질, 수분 등이 체외로 빠져 나갑니다.

또한 체중이 2주이상변화가 없는경우 정체기라고 하는데,
정체기는 초기 정체기, 후기 정체기 다이어트 중 두번 정도 찾아옵니다.

정체기는 꾸준히 식단을 관리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체중변화가 2주이상 없을 때는 정체기라고 이야기하며, 초기 정체기는 순수한 지방 1kg을 연소시키는데 9000kcal를 소모해야 하는 더딘 기간입니다.

이 시기에는 현패턴을 유지하시면서 운동, 끼니별 단백질 100g씩, 수분섭취 식사와는 한시간텀을 두고 하루 1.5리터이상, 충분한 수면과 컨디션 조절을 해주시면 갑자기 체중이 감량되는 시기가 옵니다.

단, 정체기는 한달이상 넘어가진 않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저녁은 탄수화물, 지방은 배제하고 단백질과 채소 2가지로 식사를 바꾸셔도 좋으실 것 같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