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앞니 미세하게깨진부위 삭제?와 앞니위아래 교합.

오래전에 앞니가 아주 미세하게 깨졌는데 미관상도,사용하는데도 전혀 지장이 없이 살았어요.
근데,이번에 치과지료중에 원장님이 이거 갈아서 없애는게 낫겠다고 하시면서 앞니랑 그옆에꺼,송곳니까지
쭉 삭제?갈았어요.
하고나니까 사진처럼 깨진부위가 없어지긴 했는데,치아가 조금 짧아진게 아닌가..평소보다 위아래 닿아덮는 느낌이 덜해요.
평소에 제 위아래 앞니부분이 남들처럼 윗니가 아랫니를 덮는형태가 (이게 정상인거죠?) 아니고
딱 닿는모양에서 살짝 덮는느낌인데 위앞니를 갈아내고나니,그냥 아주 딱맞는 느낌이 들어요.
또한,정면사진에서 원래는 왼쪽 저렇게 빈틈으로보이지는 않았던거 같은데 빈틈도 보이고..
앞니 사진을 자세히 보면 치아색상안에 약간 노란빛나는부분들이 치아에 있어요.
그게 뭔지요..
지금 갈은 앞니부분이 약간 시린같고,뭔가 퉁쳤을때 아린느낌이 드는데 없어지나요?


제가 원한건 아니지만,원장님보시기에 아마 이쁘게 해주고싶어서 욕심이 나신거 같은데
괜히 한건가 걱정이되요. 치아수명에 안좋은영향을 미치는건아닌지요.


답변

Re : 앞니 미세하게깨진부위 삭제?와 앞니위아래 교합.
오민석
오민석[의사] 서전치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1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치과 상담의 오민석 입니다.

제가 보기엔 큰 문제가 없어 보입니다.

우리 치아는 여러 부위로 되어 있는데 그 중에서 법랑질이라고 제일 바깥쪽 부분은 신경이 없어서 시리지 않은 부위입니다.

아마 질문자분은 거기가 깨졌을 것 같고 갈아 주신 부분도 그 부분일 것입니다. 깨진 부위는 더 큰 파절의 원인이 되므로 부드럽게 하는 것도 좋습니다. (아니면 떼워서 날카로운 부분을 없애야 하지요)

원래 교합이 약간 부정교합 상태입니다. 그래서 더더욱 날카로운 부위는 갈아주는 게 맞을 것 같고요. 오히려 치아의 수명을 연장 시켜준 것이니 너무 심려치 마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