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미주신경성 실신

현재 군인인 21살 성인남자입니다. 다름이 아니라 제가 몇달 사이에만 벌써 3번째로 아침에 차렷자세로 서있을때 눈앞이까매지고 어지러워서 쓰러졌습니다.항상 쓰러진 몇십초 후에 다시 정신을 차립니다. 그런데 자꾸 이러는게 주위 동기들 보기도 너무 쪽팔리고 자꾸 놀려서 하루하루마다 오늘 또 쓰러지면 어쩌지 하고 엄청 스트레스입니다. 병원에 가보니까 심장이 정상이라 미주신경성 실신이 의심된다고만 하고 딴 해결책을 안주는데 해결 방법이 없을까요? 근력 운동이나 체력을 많이 키우는게 도움이 될까요?? ㅠ


답변

Re : 미주신경성 실신
전성호
전성호[전문의] 미래신경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8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신경과 상담의 전성호 입니다.
먼저 의식을 잃는다는 건 뇌로 혈액공급이 안된다는 의미입니다. 심장에 문제가 없다면 심장에서 뇌로 올라가는 혈관쪽에 이상이 있거나 자율신경쪽에 문제가 있거나 드물지만 뇌전증도 감별하여야 합니다. 신경과에서 진료받아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미주신경성 실신
박은경
박은경[운동전문가] (주)메디플러스솔루션
하이닥 스코어: 6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박은경 입니다.

미주신경 실신으로 인해서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실 것으로 사료됩니다. 미주 신경은 교감신경이 자극되었을 때 반대적으로 자극이 되어 심박수나 혈압을 낮추는 역할을 합니다. 평상시에 복식호흡과 명상 및 목과 어깨 주변의 근육 긴장을 완화시켜주는 스트레칭을 적극적으로 권장합니다.

구체적인 목 주변의 스트레칭은 다음과 같습니다.
- 각 동작은 최소 20-30초 유지하며 3-5회 반복합니다.
- 숨을 편안하게 쉬고 반동을 주지 않습니다.
- 마음을 편안하게 해주는 조용한 음악을 틀고 하시면 더욱 도움이 됩니다.

1. 다리를 교차하여 앉은 다음 등을 펴고 양 손으로 머리를 가슴 쪽으로 당기기
2. 다리를 교차하여 앉은 다음 등을 펴고 양 손으로 머리를 한쪽씩 측면으로 당기기
3. 머리를 뒤로 젖히기
4. 양 손 깍지껴서 앞으로 밀기(등 주변을 늘리기)
5. 양 손 깍지껴서 위로 밀기
6. 양 손 깍지껴서 가슴 늘리기
7. 한 손을 펴서 반대 방향으로 넘겨 옆구리 늘리기
8. 복식호흡 - 50회(나누어서 실시하세요)
- 누워서 양 무릎을 세우고 코로 숨을 들여마시고 입으로 내뱉기
(주의할 점: 가슴이 움직이지 않고 복부에 공기가 들어왔다 나가는 느낌이 있어야 함)

추가적으로 명상을 하게 되면 심박수와 혈압이 감소되기 때문에 스트레스를 해소시키는 데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양 무릎에 각각 한 손씩 대고 복식호흡을 하면서 10분간 명상을 한다.

제 답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