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식탐이 정말 너무 심해요, 또 탄수화물 중독이 심각해요

식탐이 정말 너무 심해요ㅜ먹으면서도 뭐가 먹고 싶고 먹고 싶은게 너무너무 많아요 항상...또 탄수화물 중독이 심각해요. 빵 떡 과자 등 군것질을 너무 좋아하고 밥을 배불리 먹어도 군것질은 별개로 또 엄청 먹어요. 절제해서 먹어보려고 접시에 담아 먹는걸 시도 했더니 접시에 몇번이고 더 담아 먹어 폭식을 하고 식사전에 물로 배를 채워보았는데 배가 찢어질거 같이 배가 부른데도 불구하고 계속 먹어요. 특히 저녁에 매우 심한데 저녁 한끼에 2000이상 3000칼로리 정도로 폭식을 해요. 배가 찢어질거 같고 소화도 못시킬 만큼 계속 구겨 넣게 돼요 자제가 안돼요. 그러면서 매번 폭식 후엔 후회하고 자책하고 우울해 지고 너무 스트레스를 받아요 살 찌는거에 대해...제발 폭식을 멈추고 살을 빼고 싶어요..어떻게 해야 폭식을 멈출수 있을까요..왜 이렇게 배가 부른데도 계속 먹는걸까요...


답변

Re : 식탐이 정말 너무 심해요ㅜ먹으면서도 뭐가 먹고 싶고 먹 ...
민혜연 하이닥 스코어: 4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민혜연 입니다.

직접 상담한 것이 아니라 내용 해석에 제한이 있을 수는 있느나 식이에 대한 강박이나 식이장애가 의심됩니다.

말씀하신 내용과 키, 몸무게를 고려해보면 특히 폭식증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우울증으로 인한 폭식증일 수도 있고, 거꾸러 식이장애로 인한 기분장애의 가능성도 있으므로 일단 정신건강의학과의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식탐이 정말 너무 심해요ㅜ먹으면서도 뭐가 먹고 싶고 먹 ...
조혜리
조혜리[영양사] 정관보건지소
하이닥 스코어: 1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조혜리 입니다.
-> 폭식의경우 끼니별 단백질이 제대로 들어가지 않거나 현재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시거나 여자분이시라면 생리전 배란기 동안은 식욕이 상승할 수 있습니다.

식욕조절이 되지 않을 때는 생리적=진짜 배고픔인지, 감정적=가짜 배고픔인지 구별하실 줄 알아야 합니다.

구별방법은 식후 3시간 이내 배고픔이 느껴지면 물 200ml 한컵을 마시고 20분 후 여전히 배가 고프시다면 진짜 식욕인데, 생리적에 해당되는 배고픔 징후는 서서히 배고픔이 커지고, 어떤 음식을 드셔도 상관없으며 배에서 꼬르륵 소리, 배가 부르면 그만 드시도록 합니다.

또한 드시고 나면 만족과 행복으로 배고픔이 사라집니다.

살짝 어지럽거나 기운이 떨어지는 등 신체적 증상이 나타나거나 드시고 있는 음식을 분명히 의식하며 드시는 경우입니다.

다만 감정적 배고픔은 배고픔이 갑자기 커지거나, 초코릿, 매운 것 등 특정 음식이 당기거나 배가 불러도 멈추지 못하거나 약간의 허기지만 참을 수 없습니다.

무의식적으로 계속 드시게 되거나, 드시고 나면 공허함, 후회와 자책감이 밀려오면 가짜 배고픔입니다.

또한 단백질 부족현상은 다음 식사범을 따라 주시기 바랍니다.
끼니별 적정 탄수화물과 단백질, 식이섬유소가 들어가면 제일 좋구요.
쉬운 예로,

아침 : 현미 콩밥 2/3, 단백질 1종류(150g), 채소 3가지

점심 : 현미 콩밥 2/3, 단백질 1종류(150g), 채소 3가지

저녁 : 현미 콩밥 1/2, 단백질 1종류(150g), 채소 3가지

간식: 과일1가지+우유200ml/견과류10알

위에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아침식사를 하지 않으실 경우에 점심과 저녁간의 시간 텀은 5시간 이상 길어지게 된다면, 우유, 견과류, 과일 한가지를 간식으로 넣으셔도 됩니다.

또한 주무시기 3시간 전 공복상태를 유지하시고, 음식과 수분시간 텀은 1시간 이상 두시며 수분은 순수한 수분으로 하루 1.5리터 이상, 식간시간 텀을 5시간으로 관리하시면서 식단을 조절해 보세요.

야식과 밀가루 음식을 섭취하지 않고 건강한 음식들로 구성해서 관리하시면 체중감량은 반드시 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