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허리질병이 있는데 살을 빼기 위해 어떤 운동이 좋을 까 ...
허리질병이 있는데 살을 빼기 위해 어떤 운동이 좋을 까요?
답변
Re : 허리질병이 있는데 살을 빼기 위해 어떤 운동이 좋을 까 ...
이정은 하이닥 스코어: 24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이정은 입니다.
허리질병이 있다고 하신 만큼 무리한 운동보다는 스트레칭과 일상속에서 틈틈이 활동량을 늘려 주세요! 그리고, 식습관 개선을 하시면서 체중감량을 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
▶[허리 통증 완화를 위한 운동]
가장 기본적으로 추천해드리는 운동은 걷기 운동입니다. 또한 몸통을 탄탄하게 잡아줄 수 있는 복부운동 (코어운동), 허리쪽 근육운동과 스트레칭을 함께 실천하시길 권장합니다. 현재 체중도 과체중비만 범위에 속하십니다. 체중을 줄이시는 것도 디스크 완화에 도움이 되니 유산소운동도 시간을 조금 더 늘려서 실천해보시길 바랍니다.
▶[스트레칭]
- 허벅지 뒤쪽(햄스트링) 스트레칭
- 이상근 스트레칭
▶[복부 근력 운동]
-롤업&롤다운 15회씩 3세트
-크런치 10회씩 3세트
▶[허리&등 근력 운동]
- 슈퍼맨 자세 10회씩 3세트
- 필라테스 swimming 동작 10회씩 3세트
- 네발기기 자세 10회씩 3세트
- 브릿지 자세 10회씩 3세트
▶[틈틈이 할 수 있는 근력 운동]
- 의자에 앉아 까치발 들기 10회X2
- 책벅지 5회X2
- 제자리 스텝퍼 30초X2
운동 실천 시 통증이 악화 될 경우 병원을 방문하여 진료를 받아보시길 권장합니다.
▶[추천 식사 방법]
1. 천천히 먹는 식사 습관을 가져보세요. 과식이나 폭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2. 식사 30분 전에 물 한 잔을 마셔보세요. 포만감을 주어 식사량을 줄일 수 있습니다.
3. 식사 시 스마트 폰이나 TV 등을 멀리하고 식사에 집중하세요. 섭취량 조절에 도움이 됩니다.
4. 견과류, 토마토, 우유, 바나나와 같은 간식 섭취를 통해 전체 식사량을 줄여보세요.
제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더욱 건강하세요! 감사합니다. (*^^*)
답변
Re : 허리질병이 있는데 살을 빼기 위해 어떤 운동이 좋을 까 ...
조혜리
조혜리[영양사] 정관보건지소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조혜리 입니다.
부담가지않게 무리한운동보다 매일에너지소비에 개념을 두고 계속 통증지속시 정형외과 진료를 받으시면서 관리하시기바랍니다.
일상생활에서 건강한 생활습관-식습관,운동,숙면으로 관리하시기 바랍니다.
규칙적인 식생활로 끼니별 단백질150g섭취 : 고단백 저지방 위주로
세끼를 적정 탄수화물 밥1/2~2/3공기 ,단백질150g, 식이섬유소가 풍부한 채소 3가지씩 섭취하시고,
간식으로 과일,우유,견과류 등을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칼슘과 비타민d가 풍부한 치즈, 브로콜리, 두부, 멸치, 우유, 오렌지, 버섯,아몬드, 빼째 먹는 생선, 미역 등 골고루 챙겨먹기 바랍니다.
가까운 보건소에서 체지방, 근력, 수분, 기초대사량을 확인하시면 보다 정확한 현재 몸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