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아침 점심을 굶고 저녁을 먹고싶은만큼 먹는 1일1식 다 ...

아침 점심을 굶고 저녁을 먹고싶은만큼 먹는 1일1식 다이어트를 하고있어요~ 그런데 1주일이 지나도 몸무게에 변화가 없네요ㅠㅠ 저녁을 너무 많이 먹어서 그럴까요???


답변

Re : 아침 점심을 굶고 저녁을 먹고싶은만큼 먹는 1일1식 다 ...
김보연 하이닥 스코어: 2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김보연 입니다.

영양학적으로는 1일1식을 추천해드리지 않습니다. 하루에 먹는 총 칼로리만 보면 말이 되는 것 같지만, 공복시간을 고려하지 않은 다이어트 방법입니다. 공복시간이 길어지면 체내 에너지를 써버렸기 때문에 다른 곳에서 끌어와야하죠? 근데 탄수화물은 에너지로 가장 빨리 쓰이기 때문에 이미 없어진거고 체근육 손실이 일어나게 됩니다. 근육이 빠질 경우 기초대사량이 저하되는데 기초대사량이 저하된다는 것은 조금만 먹어도 지방으로 쌓여버린다는 뜻입니다. 그래서 1일 1식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건강한 식이요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하루 세 끼 규칙적으로 드시는겁니다.식사가 불규칙할 경우 쉽게 설명드리자면 몸이 주인을 믿지 못해서 에너지를 비축해두려고 하게 됩니다.그럼 조금만 먹어도 저장을 하려고 하고 저장의 형태는 가장 쉬운 지방이 되겠지요.

물을 많이 드세요.하루 2L이상씩은 드시는 게 좋습니다. 물은 노폐물 배설에 도움을 주니 많이 드실수록 좋아요. 대신, 커피나 음료로 드시기보단 생수, 차 종류로 드시는게 좋습니다. 찬물보다는 미지근하거나 따뜻한 물이 좋습니다.

식사 하실 때 밥의 양은 2/3공기 또는 반 공기만 드시는것 만으로도 하루 300kcal가 넘게 덜 드실 수 있습니다. 밥은 흰 쌀밥보단 잡곡밥, 현미밥 등이 식이섬유, 미네랄이 풍부해서 더 좋습니다. 정제된 밀가루로 만든 면, 빵, 흰쌀로 만든 백설기 떡 등은 가능하면 피해주세요.

채소는 많이 드실수록 좋은데 조미된 것보단 생채소가 좋습니다. 쌈으로 드시는게 가장 맛있게 채소를 많이 드시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잎채소 위주로 드시면 칼로리 걱정은 안하셔도 됩니다.

국이나 찌개는 염분섭취를 증가시킵니다. 짠 음식은 입맛을 당기게 하므로 항상 간은 삼삼하게 해주세요.

고기, 생선, 당걀, 콩류는 단백질의 급원식품입니다. 한 끼에 손바닥만큼 또는 손바닥 반만큼 드시면 됩니다. 살찔 것 같아서 아예 안드시게 되면 체근육 손실이 생길 수 있으므로 어느 정도는 드시는게 좋아요. 대신, 양념이 강한 것은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수면도 충분히 취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수면이 부족할 경우 렙틴이라는 식욕조절 호르몬이 감소하므로 하루 7~8시간은 주무시는걸 권장합니다.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아침 점심을 굶고 저녁을 먹고싶은만큼 먹는 1일1식 다 ...
이정은 하이닥 스코어: 2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이정은 입니다.

▶[추천방법]
-하루 식사 섭취량이 너무 적을 경우 신체는 비상체제로 돌입하여 섭취하는 영양분을 체내 지방으로 저장하게 되니 식사량을 줄이되 식사는 거르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술을 드신다면 섭취량과 섭취 횟수를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술과 함께 섭취하는 안주의 경우 고지방, 고나트륨인 경우가 많습니다.
-물의 섭취량을 늘리는 것도 좋습니다. 체내 노폐물 배출에 도움이 되며, 혈액 순환을 도와주어 알코올 분해에도 좋습니다. 또한 포만감을 높여주어 식사량 줄이기에도 도움이 되니 꾸준히 실천해보시길 바랍니다.
-요요현상 방지나 건강을 위해서는 꾸준히 실천하는 것이 좋습니다. 체중감량 기간을 길게 설정하고 실천하시길 바랍니다.
-음식을 섭취하기 전 음식의 향을 강하게 느끼게 되면 뇌에서는 충분히 식사를 했다고 인식하여 과식을 방지합니다.

▶[예시 식단]
아래 식단은 1,600~1,800kcal 기준입니다.
-아침 : 잡곡밥 2/3공기, 미역국, 감자조림 배추김치, 제철과일
-점심 : 차조밥 2/3공기, 어묵국, 소불고기, 나물무침
-저녁 : 흑미밥 2/3공기, 오이냉국, 오징어숙회, 겉절이
------------------------------------------

만약 위의 내용이 어려우시다면, 이거 하나만이라도 꼭 기억하세요!
▶▶식사 거르지 않기!

제 답변이 질문자님께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더욱 건강하세요! 감사합니다. (*^^*)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