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비만이라서 살을 빼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 할까요
그리고 꼬리뼈가 일어설때 마다 아픈데 어떻게 할까요
답변
Re : 비만이라서 살을 빼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 할까요그리고 ...
박은경
박은경[운동전문가] (주)메디플러스솔루션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박은경 입니다.
살을 빼는 데에 좋은 방법은 섭취량(음식섭취)을 줄이고, 소비량(특히 유산소성 운동방법)을 늘리시면 됩니다. 또한, 소비량을 늘리실 때에 지방연소에 도움이 되기 위해서 전신의 스트레칭을 먼저 실시하고, 속보로 걷기, 가벼운 걷기-조깅 운동, 등산과 같은 유산소성 운동을 권장합니다.
또한, 일어설 때마다 꼬리뼈가 아프다고 하셨는데, 허리 또는 엉덩이 부위의 근육량이 부족하여 오랫 동안 앉아있는 경우 이 부위에 부하가 많이 가서 자세를 바꿀 경우 통증을 유발시킬 수 있으므로 이 부위의 근력강화 운동을 요망합니다.
<실전>
스트레칭 방법
1) 전신뻗기 2) 한쪽 허벅지 가슴으로 당기기 3) 양손으로 한쪽 다리 종아리를 잡고 가슴으로 당기기 4) 한쪽 다리를 들어 반대쪽으로 넘겨 허리 비틀기 5) 옆으로 누워서 무릎 옆구리로 당기기 6) 양발 붙이고 허리 숙이기 등이 있습니다. 한 가지 동작을 15-20초 이상 유지하시고, 3-5세트 반복하십시오.
유산소 운동: 주 5-7일
평지를 속보로 걷기 : 30-40분(팔을 앞뒤로 세차게 흔들면서 걷기를 실시합니다)
근력운동
1) 반만 윗몸일으키기 - 30회 3세트
2) 반만 대각선으로 윗몸 일으키기 -20회 2세트
3) 런지 - 20초 3세트
4) 스쿼트 - 20회 3세트
5) 업드려서 오른손/왼발 들곡 멈추기 15초 3세트
제 답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비만이라서 살을 빼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 할까요그리고 ...
우지희
우지희[영양사] 위고다이어트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우지희 입니다.
다이어트를 계획하고 계시는군요.
1) 식사는 하루 3끼, 규칙적인 시간에 합니다.
호르몬 균형을 유지하여 식욕을 조절하기 위함입니다.
2) 식사구성은 복합탄수화물+단백질군+채소군으로 구성합니다.
식단 예) 현미밥 2/3공기+쇠고기미역국+콩나물+두부부침+김치 소량
간편 식단 예) 호밀샌드위치 + 우유
3) 간식은 우유 및 유제품, 달지 않은 두유, 견과류, 과일, 카카오닙스, 차류, 단백질 보충제 등으로 합니다.
4) 하루 물 섭취는 1~1.5리터 정도 마십니다.
다이어트는 체중이 아닌 체지방을 감량시키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다양한 영양소가 섭취되어야 하니 꼭 3끼 식사를 통해 공급받아야 합니다.
3끼 모두를 섭취하면 살이 잘 안빠질 것 같지만 실제로는 체지방 위주로 잘 감량됩니다.
위의 내용 참고하시어 건강한 다이어트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